|
처음 입학해 3월 한달간은 학교생활을 안내하는 성격의 ‘우리들은 1학년’을 배운다. 이후 4월부터 본격적으로 각 과목을 배우게 된다.
1학년의 주당 수업시간은 25시간이다. 국어(7시간), 수학(4), 바른생활(2), 슬기로운 생활(3), 즐거운 생활(6), 재량활동(2), 특별활동(1) 등이다. 보통 4교시로 편성되지만, 일주일에 하루는 5교시로 운영된다.
●‘우리들은 1학년’ 아이들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 즐겁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하도록 돕는 내용을 담고 있다. 첫째 주에는 입학초기 학교생활의 도움말, 둘째 주에는 친구사귀기, 셋째 주에는 학교규칙 및 생활예절, 넷째 주에는 교과공부를 시작하기 위한 기초 기능 및 태도를 배운다.
●국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교과서가 따로 있다.‘말하기’와 ‘듣기’에서는 큰 소리로 똑똑하게 말하고, 바른 태도로 듣는 학습을 한다.‘읽기’에서는 글의 내용을 파악하고 정확하게 즐겨 읽는 방법을 배운다.‘쓰기’는 한글을 바른 순서와 모양으로 쓰는 연습과 재미있는 내용을 선정해서 쓰는 학습을 한다.
●수학 수, 연산, 도형 등의 영역을 배운다.100까지의 자연수, 두 자릿수의 덧셈과 뺄셈, 기본도형도 배운다. 교과서와 함께 ‘수학익힘책’을 활용한다.
●바른생활 올바른 생활습관 형성,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나라사랑하기 등을 배운다. 교과서와 함께 ‘생활의 길잡이’를 활용한다.
●슬기로운 생활 동물과 식물이 자라는 모습 관찰하기, 물건 정리하기, 재어보기, 조사·발표하기, 만들기, 놀이하기 등을 배운다.
●즐거운 생활 건강한 몸과 마음을 기르며 생활과 느낌을 다양하고 즐겁게 나타낼 수 있는 표현, 감상, 이해 등의 영역별 활동을 한다.
●재량활동 각 학교의 특성에 맞는 활동을 한다. 보통 정보통신 기술교육이나 창의성을 길러주는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다.
●특별활동 개인의 개성과 소질을 계발·신장하고 공동체 의식과 자율적인 태도를 기름으로써 민주시민의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하도록 한다. 자치, 적응, 계발, 봉사, 행사 등의 다섯가지 영역에서 활동한다.
(자료=서울시 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