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교과서의 개념과 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것을 구체적 상황 속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능력은 상당한 기간의 학습과정을 통해 얻어질 수 있다. 수능을 불과 2개월 앞둔 지금 시점에서는 실전문제 풀이 감각을 기르고 실수를 최대한 줄여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이 최우선 과제이다.
결국 단기간에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신이 모르거나 취약한 부분을 객관적으로 파악, 오답을 줄이는 방향으로 학습해야 한다. 그런 면에서 지금 시점에서 오답을 제대로 확인하는 것은 성적 향상을 위한 보약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오답을 어떻게 줄일 수 있는가. 우선 지금까지 치른 평가원, 시·도교육청 모의고사 문제를 점검하고, 수능시험 기출 문제를 풀어보면서 영역별로 정밀하게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교과목별 단원에서 어떤 유형의 문제를 많이 틀렸는지 확인하고, 확신없이 맞힌 문제는 틀린 것으로 간주해 정리해야 한다. 반복적으로 틀린 부분을 오답노트에 기록하고, 자신이 어떤 점에서 실수를 하는지 약점을 메모해 본다.
문제를 올바르게 파악하는 능력 여부, 지식의 부족 여부, 그림이나 도표 등 시각적 자료 이해 부족, 원리 및 공식 적용 오류, 개념의 부족 등에서 비롯된 실수와 속단 등을 빠짐없이 기록한다.
또한 유사한 문제를 계속 틀리는 경우와 그러지 않은 경우로 분류한 뒤 문제점을 정리한다. 어느 정도 개념학습을 했다면 오답이 되풀이되는 경향이 있다. 즉, 자신의 취약한 점이 단원별, 문제 유형별로 나타난다. 오답이 나타나는 유형이 반복되지 않는 경우는 개념학습이 부족하거나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데 미흡하기 때문이다. 전반적인 개념학습을 다시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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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는 기출문제를 변형시켜 다시 출제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는데 오답이 나타나면 그 속에 포함된 개념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확인해 약점을 보완한다면 실수를 최대한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취약한 단원을 파악했다면 일정 시간을 정해 단기간에 집중 학습으로 보완해야 한다. 문제집 2∼3개에서 해당 단원에 관련된 문제만 집중적으로 풀어보고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유형별로 취약점이 노출된 경우는 문제 유형별로 정리된 교재를 선택해 풀어보는 학습도 효과적이다.
메가스터디 입시평가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