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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마을만들기 날개를 달아라 6.전문가의 눈으로 본 현장

바보처럼1 2008. 7. 7. 19:28

[HAPPY KOREA](1부)마을만들기 날개를 달아라 6.전문가의 눈으로 본 현장

“주민 자발적 참여… 지역공동체 희망 꿈틀”

‘살기좋은 지역만들기’ 사업이 본격화된 지 1년반이 지났다. 전체 사업 기간이 3년인 만큼 ‘반환점’을 돈 셈이다. 사업 취지에 부합하는 가시적인 성과가 이어지고 있지만, 기존 관행에서 탈피하지 못한 ‘옥에 티’도 눈에 띈다. 최근 전국 30개 대상지역으로 현지 실사를 다녀온 최만진 경상대 건축학과 교수, 김성균 서울대 조경학과 교수, 조정형 한국공공디자인지역지원재단 사무국장, 박민정 한국행정연구원 연구위원, 박경돈 한국행정연구원 부연구위원 등 전문가 5인으로부터 사업에 대한 중간평가를 들어봤다.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이를 통해 희망이 꿈틀거리고 있다.”

‘살기좋은 지역만들기’ 현지를 다녀온 5인의 전문가들은 사업이 일궈낸 가장 큰 효과라며 이처럼 입을 모은다.

▶살기좋은 지역만들기가 대상지역에 미친 긍정적인 영향은.

최만진 우리 농촌마을은 고령화, 인구감소, 소득저하, 슬럼화 등으로 신음하고 있다. 살기좋은 지역만들기는 총체적 위기의식에 빠져있는 지역공동체에 힘과 희망을 불어 넣었다.

김성균 지역의 잠재력을 새로이 발굴하고, 주민들이 공동 이익을 위해 힘을 합치는 계기가 됐다.

조정형 지역의 다양한 자원과 연계해 소득증대뿐만 아니라, 공간 및 삶의 질을 끌어올리려는 노력이 합쳐져 주민들에게 자긍심을 안겨주고 있다.

박민정 주민들의 참여의식이 확산되는 계기가 됐다.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아이디어까지 스스로 제공하기 때문에 지역 실정에 적합한 차별화된 사업이 이뤄질 수 있다.

▶다른 정부 사업과 살기좋은 지역만들기의 가장 큰 대비점은.

최만진 주민의 자발적 참여가 두드러져 향후 지역 발전을 자체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고 있다. 사업이 상향식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획일적이지 않고, 지역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올 수 있다. 민·관·학이 자문·교육·협력을 통해 범사회적 기반을 구축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김성균 다른 정부 사업들은 특정 분야에 국한된 단편적 접근이 이뤄지고 있다. 반면 살기좋은 지역만들기는 소득기반 강화, 생활여건 향상, 지역공동체 복원 등 지역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에 대해 총체적·복합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박경돈 다른 정부 사업과 달리 지역 전반에 대한 실질적인 생활개선 운동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박민정 살기좋은 지역만들기는 지역주민, 중앙정부, 지방정부 등의 유기적 협력과 역할 분담이 지역 발전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살기좋은 지역만들기 대상지역 30곳에서 미흡하다고 느낀 점은.

최만진 일부 지역에서는 사업의 철학과 취지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한 것 같다. 이런 지역에서는 주민들이 여전히 다른 정부 사업처럼 지원에 의존하려는 경향이 크고, 전문가의 부재로 사업을 적절한 방향으로 유도하지 못하는 현상도 나타난다.

박경돈 주민들의 역량 자체가 높지 않아 외부기관에 의해 사업의 방향성이 휘둘리는 지역도 볼 수 있다. 또 사업기간 3년 동안 가시적 효과를 내기 위해 단발성 사업에 지나치게 치우치는 경향도 있다.

박민정 민간 용역업체에 의존한 그럴듯한 계획안만 내세워 지원을 받으려는 지역도 눈에 띈다. 당연히 사업 취지를 살릴 수 없다.

조정형 민간 용역업체는 사업 취지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만큼 이들에 대한 교육도 우선시돼야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김성균 지방자치단체의 담당공무원이 교체된 뒤 사업에 대한 인식도나 열의가 떨어져 당초 취지를 살리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살기좋은 지역만들기가 안착하기 위해 필요한 중앙·지방정부의 역할은.

최만진 중앙에서는 지역 실정을 좀 더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예컨대 사업의 밑그림을 제공하는 디자인·설계 비용 등이 비현실적으로 책정돼 사업 전체가 부실화되는 사례도 있다. 또 지방은 단지 중앙의 사업예산을 유치했다는 ‘전시행정’ 수준을 넘어 능동적인 자세로 사업을 실행해야 한다.

박경돈 현재 사업에 필요한 재원의 대부분이 중앙정부로부터 나오고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지방정부가 주축이 돼야 한다. 중앙정부는 재원의 균형적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평가 기능에 주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김성균 새 정부 출범 이후 사업 추진 자체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졌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부나 정권의 시각이 아니라, 주민들의 관점에서 사업이 장기적·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믿음을 줘야 한다.

박민정 중앙정부는 전체 사업 대상지역에 대한 주기적인 평가와 관리를 통해 차등 지원이나 컨설팅과 같은 피드백을 보여줘야 한다. 지방정부는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주민들의 어려움을 중앙정부에 정확히 전달하는 역할이 필요하다.

▶살기좋은 지역만들기가 정부의 대표 사업으로 자리잡기 위해 보완해야할 점은.

최만진 부처별로 다양한 사업이 추진되면서 사업간 중복은 물론 예산 낭비에 대한 우려도 크다. 정부 사업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시너지 효과를 내려면 부처간 협조와 조정이 필요하다. 또 민간전문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자문단 수준으로 활용하는 현 상황에서는 활동범위나 책임영역 등에서 한계가 있다.

김성균 지역공동체 발전을 체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학회나 포럼 등을 활성화하고, 살기좋은지역재단의 교육 기능을 강화해 국민적 공감대가 확산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박경돈 파급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사업이 성공한 지역과 다른 지역 사이의 연계성을 높이는 방안이 강구돼야 한다. 주민들의 의식적 측면을 활성화할 ‘비사업성 사업’에 대한 지원 장치도 개발돼야 한다.

조정형 주민들의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도록 인센티브제도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30개 시범지역에서 성공사례를 만든 뒤 전국으로 확대해야 한다.

박민정 사업이 성공하려면 평가작업이 중요하고, 정확히 평가하려면 현지 실사를 강화해야 한다.

정리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기사일자 : 2008-06-30    12 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