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詩 經

바보처럼1 2007. 1. 12. 22:32

제목: 詩經

洪 性旭 譯解

고려원

 

1.國風

  周南/召南/패풍/용풍/衛風/王風/鄭風/齊風/魏風/唐風/秦風/陳風/檜風/曹風/빈풍

 

2.小雅

 

3.大雅

 

4.頌

  周頌: 주 나라 초기의 작품으로 서주의 통치자가 제사에서 사용하던 악가로 31편이 실려있다.

  魯頌: 노 僖公의 업적 등을 노래한 것으로 총 4편의 노래가 있다.

  商頌: 殷 나라의 통치자에게 자신의 조상이 天命을 받아 왕이 되었다는 것을 알려 그들의 통치를 고무시키고, 통치 토대를 마련한 先王에 대한 찬송으로 5편이 실려 있다.

 

*國은 제후가 천자로부터 받은 지역을 일컫는다.風이란 민간에서 노래로 부른 詩로 諷刺와 風化의 의미를 지닌 것으로 민간의 노래가 採詩之官에 의해 수집되어 조정에서 樂師에 의해 불리어진 것.

 

*雅란 바르다는 의미를 지닌 글자인데, 주로 왕정의 흥망성쇠 득실을 노래한 것으로 <소아>와 <대아>가 있다.

<소아>는 서주 후기에서 동주 초기 통치 계급에 의해 지어진 74편의 노래로 연회의 악가가 주요 부분을 차지한다. 비교적 많은 작품이 당시 통치권의 위기와 이민족과의 관계에 따른 국가적 위기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대아> 31편은 서주 왕실 귀족의작품으로 后稷와 武王, 宣王등을 찬양한 頌歌나 주 왕실의 통치를 미화하는 것이 주를 이루고 있다.

 

*頌이란 찬송의 의미로 임금의 성덕을 찬미하도 그들의 공을 신명에게 알리는 것을 일컫는다. 성왕과 주공의 시대에 조정의 郊廟樂歌에서 비롯되었다.

 

*시경 六義중 賦(부)는 시인의 주관 감정이나 정서 등을 가장 뚜렸하게 드러내는 서술 방식이다.

*比(비)는 사물을 빌려다 대상물을 비유하여 설명하는 것.

*興(흥)은 먼저 어떤 것을 말하고 이것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대상을 연상시키는 것.

 

*중국 문학에서 <시경>의 위치

  1.시경은 계급의 압박과 이에 대한 백성들의 각성과 투쟁을 반영하고 있다

  2.시경은 전쟁과 요역 등으로 고통받는 백성의 한탄을 노래하고 있다.

  3.당시의 생산 노동을 반영하고 있다.

  4.민간의 노래를 채집한 기원에서 알 수 있듯이 남녀 간의 사랑을 노래한 작품이 상당수 실려 있다.

  5.사회적 혼란과 통치 계급 내부의 부패 타락 등을 반영하고 있다.

  6. 중국 역사의 발전 과정을 알 수 있는 역사 기록이다.

 

*시경의 문학사적 의의와 그 영향

  1.굶주린 자는 먹을 것을 노래하고 수고로운 자는 자신의 그 힘든 일에 대해 노래한다는 현실주의 정신은 후세 작가들에게 국가의 운명과 백성들의 고통스런 삶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하였으며, 창작 과정에 서 현실을 반영하고 이를 비판하는창작 의식을 갖게 하였다.

 

  2.많은 작품들이 작가 자신의 삶을 노래하고 있다.

  3.賦, 比,興의 표현 수법은 후대 중국 시가 표현 수법의 기본 법칙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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