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

영어 교육

바보처럼1 2007. 10. 2. 15:47

발음 학습 방법

 

발음기호를 모르시는분들

영어를 하고자 하는 분들중에 오랫동안 영어를 포기하신분들의 80%는

영어를 읽지 못한다는것 입니다.

즉 영어를 읽지 못하기에 학원엘가도 무슨소리도 이해못하고

어떤 쉬운 책을 봐도 볼 엄두가 안나는 겁니다.

가장 중요한 단어를 읽을줄 모르는 분에게 아무리 쉬운영어도 소귀에

경읽기 라는 얘기입니다.

나이가 어리든 나이가 많든 영어를 포기해서 새로 시작하시는 분들의 고민은

거의 100% 비슷합니다.

일단 발음 기호를 익히시는것이 좋겠으나

그것이 힘들다면 "한글발음 단어장"으로라도 학습을 권유하고 영어를 시작했으면 하는 바램으로  올바른 교육이라고는 보지 않으나 포기하는 것보다 어떤 식으로라도 영어를 시작 하는 

좋을듯해서 네이버 검색에서 가장 잘 정리되어 잇고 가장 많은 검색을 한 자료 내용과

한글발음 단어장을 올립니다.

 

클릭 ==>>♣한글발음표기단어장♣ 새 게시물

클릭 ==>>왕초보 영어 한글 발음 (A-Z) [811]

 

 

듣기 학습방법

 

장기간의 영어학습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외국인들과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잘되지 않고 있다. 커뮤니케이션(대화)은 말하기와 듣기를 통해 주로 행해지기 때문에 잘 들을 수 없다면 대화는 불가능하다. 말을 한다는 것은 수년간에 걸친 듣기가 잠재의식 속에 쌓여지고 이것이 넘치게 될 때 비로소 언어라는 형태로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것이다. 우리는 이 언어가 말이라는 형태로 되기까지의 과 정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다. 몇 달 공부하면 어떻게 말을 할 수 있겠지 하는 막연한 기대로 언어를 공부하는 것 같다. 철저한 계획을 세워서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목표로 공부를 해야 한다.

 

1) 녹음기( 반복재생가능한)를 이용하여 계속 듣기

연습을 하되 그냥 듣지만 말고 소리로 중얼중얼 거리면서 듣는 것 입니다. 그리고 그 들은 문장을 들리는 데로 직접 써보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안들리고 무슨 말인지 통 모르지만 편안한 마음으로 전체적인 뜻을 이해하도록 노력합니다. 여러 시행착오를 거치면 서서히 눈을 뜨게 됩니다.

 

2) 반드시 매일 교재 전체 문장을 받아쓰기(Dictation)을 한다.

첫 번째에 받아쓰지 못한 것은 Blank로 남겨놓고 반복해서받아 써 보고(최소3회) 마지막엔 교재를 보고 확인한다. 완전한 내용을 반복해서 소리 내어 따라 읽어 본다(최소3회). 다시 한번 받아 써 보고 완전하면 반복해서 듣기만 한다. 들으면서 해석해 보고, 본문을 완전히 암기한다. Tape을 들으면서 똑같은 속도로 읽을 수 있도록 한다.

 

헤드폰이 좋은가? 이어폰이좋은가?

듣기연습에는 외부 SPEAKER로 연습하는 것이 최상이다. 그러나 밖에 나갈 때는 남의 눈에 띄지 않은 EARPHONE를 대부분 선호한다. 그러나 이어폰은 잘못하면 두통이나 청각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가장 귀에 편한 한 것은 그래도 헤드폰이다.

 

헤드폰 중에서도 마이크가 달린 것이 있는데 자신의 발음교정 및 자신의 목소리도 들을 수 있어서 좋다.

 

무조건 듣는다고 될까?

듣기에도 단계가 있습니다. 무턱대고 24시간 미국방송을 듣는다고 해서 갑자기 귀가 뚫리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한국 사람이 가장 취약한 것이 듣기입니다.

 

가끔 영어를 잘하는 사람에게 물어보면 무조건 듣다보면 언젠가는 들린다는 당연한 이야기를 합니다. 제가 영어교사로서 이 책 저책 저자들의 책을 두루 읽어본 바에 의하면 결론은 이런 것같습니다. 쉽게 말해서 여러분이 농구 공을 가지고 누구 지도도 없이 계속 공을 넣은 연습을 하면 어느날 갑자기 "아하!!"하고 본인만의 만족감을 느낍니다. 그래서 영어 듣기도 계속 농구연습처럼 관심과 노력을 가지면 사람마다 정도의 차이가 있겠지만 이중 언어감각(한국어감각과 영어감각)이 자연스레 여러분의 두뇌에 형성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외국어 습득도 한창 20대 이전에 이루어져야지 그 이상 넘어서면 힘들다는 것입니다.

 

클릭 ===>>TIME FOR KIDS  단계별  듣기/받아쓰기 훈련 [1]

 

 

회화학습 방법

 

'회화중심의 영어공부' 라는것은 우리나라와 같은 언어환경에서는 아주 어려운 숙제입니다.우리가 영어를 제1의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한  기초적인 문법이 없으면 회화를 할 수 없습니다.

최소한 한국에서 계속 산다면 말이죠... 

문법도 없이 회화를 하시겠다구요? 죄송하지만 그건 곱셈도 못하면서 대수학을 푸는것과 다를바 없습니다 .

그건 회화를 하는게 아니라 단순히 문장을 외워서 읊조리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회화라는것은 대화를 주고 받는다는것인데 혼자 할수는 없거든요 .

일단 혼자 할수 있는것은 회화에서 많이 사용하는 문형들을 익히고

일상 회화들을 귀로 확실하게 익혀 추후 외국인과의 대화시 듣기가 원활ㅇ히 되어야 대화가 진행 될수 잇습니다.

영어 초보자들을 위한 좋은 자료를 올려 드립니다.

 

클릭 ===>>7월1일-31일 하루한문장 대화 듣기 (1) [32]

클릭 ===>>8월1일-31일 하루한문장 대화 듣기 (1) [28]

클릭 ===>>9월1일-30일 하루한문장 대화 듣기 (1) [22]

클릭 ===>>♣♣365하루한문장회화♣♣ 새 게시물

 

추천영화 영화하나 보세요

 

클릭 ===>>"슈렉" 으로 배우는 무비영어 (1) [30]

클릭 ===>>"슈렉" 으로 배우는 무비영어 (2) [6]

클릭 ===>>슈렉으로 배우는 무비영어(3) [3]

클릭 ===>>슈렉으로배우는 무비영어(4) [2]

 

 

 

단어학습 방법

 

영어 초보자들과 중고등 학생 들께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원어민 발음으로 듣기까지 되어 있어 아주 좋습니다.

 

클릭 ===>>(발음까지 들을수있는 )영어단어장 [107]

 

영어를 할려고 할때 무엇을 제일 중요하냐고  묻는 다면 당연히 단어(어휘)일것이다.

영어를 하는 최소의 단위이고 얼마나 빠르게 암기하고 오랫동안 지속할수 있는지는 비법이 따로 있다기 보다는 스스로 사람마다 자신의 방법을 찾아야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어휘를 학습할때 연상 수법, 그리고  어근 (뿌리) 으로 하는 방법, 무식하게 사전을 통채로 외우는 사람 , 단어장들고 단어만 외우는 사람등 하여간

무엇이 옳다고는 단정하기 힘들지만 각자 여러가지를 시도한후에 자신의 영어 학습 방법을 스스로 체득 하여야 한다.

 

클릭 ===>>암기력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   

클릭 ===>>영어학습법-- 영어의 기본, 시작은 영단어 부터 [4] 

 

 

 

기초문법 학습 방법

 

영어 초보자분들이 영어를 하려고 생각하는 분들은 처음에 학원을 생각 하고 그리고 책부터 사려고 하고 학원가면 모든게 해결이 될것이라 착각을 합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소위 말하는 왕초보자를 위한 강좌라고 해서 가보면 결코 왕초보자를 위한 강좌가 아니라는것을 첫날부터 느끼기 시작할겁니다. 읽지도 못하는 사람에게 문법 용어들도 설명하지 않고 당연히 아는것으로간주하고 설명을 합니다. 왕초보자들을 위한 강좌이고 초보용 책자라도 실제 자신의 수준에 맞는 강좌나 교재는 드물겁니다.
영어를 하고자 생각하는분들이 막상 영어를 보면 보자마자50%는 의욕상실 학원, 학교 등에서 강의를 하루 듣고 오면 거의99% 의욕이 저하되어 3일이면 다시 원래로 돌아가죠 . 막상 영어의 필요성에 닥치게되어 졸업이든 진급이든 영어가 걸림돌이 될거라고 느낄때면 생각보단 쉽진 않습니다.

왜 영어를 하고자 햇던 분들이 3일을 못버티고 포기하는 이유는

 첫째, 영어가 이해가 안되기 때문입니다. 
즉 왕성한 의욕대로 되는것이 아니라 안되다 보니 재미가 없게 됩니다.  영어에 재미를 붙일 수 없다면 영어에 성공 할 수 없고
 영어가 이해가 안 될때면 영어를 지속할 수가 없습니다.

둘째, 다른 주변 친구나 동료와  비교를 해서 비관 혹은 창피해서 포기 입니다.

셋째, 나는 발음 등 학원 등에서 왕초보반에서도 전혀 안가르치는 그런 것도 모르는데  기초라고 하면서영어로 다른 이들은 서로 주고받는 대화를 볼 때  아주 포기 합니다 .
영어를 할때 책을 보면 독학을 하든 학원강의 인터넷 강의를 듣든 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용어에 대한 기본적인 정의를 알면 최소한 아는 것은 없어도 독학 하든 강으를듣든 이해를 할수 잇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무조건 문제풀이부터 하다보니 답이 맞나 틀ㅇ리나는 알지 정확한 개념을 먼저 강의하는 그런곳은 없는것 같습니다. 주어, 보어, 목적어,..... 명사 ... 부사, 형용사... 어떤 것인지도 모르는데 강의는 나가고 환장 하죠 ...

카페기본교재 [기초문법개념정리1권 ==> 기초문법으로 배우는 직독직해 1,2권]을 중심으로 진행하고이해를 돕기 위한 추가 보충내용이 약간 첨가 될 것입니다.  

[영잘원 기초문법 학습강좌]


크게 3부로 나누어서 
제 1부는
  문법적 사항들의 기초 개념을 정리 하고 
제 2부는 영잘원영강과 추가 학습 자료와  빠진 전치사 부분및 다루지 못했던 부분들을 모두 영어초보자 입장에서  다룰예정입니다.
제 3부는 많은분들이 구입하신 카페제본교재  "[기초문법으로 배우는 직독직해1,2]를 바
               탕으로 학습과제중심으로 12주 - 14주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1. 문장의 주어/보어/목적어.... 기초개념정리

클릭 ==>>> 2007년 제 2차 영잘원 기초문법 영강  [제1부 2강 ]== 문장이야기 주어/보어/목적어/동사/형용사 /명사/부사/전치사이야기 [98]

 

2. 문장의 1,2,3,4,5형식

클릭 ==>>>2007년 제 2차 영잘원 기초문법 영강  [제1부 3강 ]==[ 문장의 5가지1,2,3,4,5형식 이야기 ] [15]

 

 

 

독해방법

 

독해는 문법적 기반이 없이는 할수 없는 것입니다.

독해를 하기위해서는 단어와 문법적 체계는 기본입니다. 단어만 있다고 문장을 나열하지 못한다면 해석도 쓰기도 할수 없습니다.

일단 독해 요령 즉 문법적 기초 개념이 있다는 전제에서 말씀드리면

 

맨 처음 영어 배우면 문장들이 점점 복잡해지고 그래서 무슨 말인지 알지 못하는 이유 가운데 하나가 영어의 말 순서가 우리 말과는 서로 다른데 있답니다. 그래서 그 순서를 우리 말로 옮겨 말다운 말이 되는 순서를 잡아봅니다.

기본적인 순서에 익숙하여 문장을 잘 이해하면, 그 다음 단계는 여기 제시한 순서에서 벗어나 우리 말의 멋을 멋대로 부려 영어 문장을 아름다운 우리말로 옮길 수 있어야 합니다. 지겨운 역해의 순서에서 읽은대로 뜻을 추리하는 직해의 기술도 스스로 터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건 오로지 끊임 없는 영어문장과의 접촉과 만남에서 비롯된다는 걸 기억해야합니다. 

맨 처음 할 일은 으뜸 주어와 으뜸 동사를 찾는 일이다.

 

클릭 ==>> 영어 초보자들을 위한 독해 학습순서 [독해, 이렇게 해보자. ] 새글

 

 

클릭 ===>>

영어 잘했으면 원이 없겠다. 정말 !!
cafe.naver

'어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공부,온라인 까페,사이트  (0) 2007.10.23
독해 15가지 공식  (0) 2007.10.02
토익이 좋아하는 필수 500단어  (0) 2007.04.29
[스크랩] ▒ CCTV News 3/22일 (대본 mp3) ▒  (0) 2007.03.25
독해 15가지 공식  (0) 2007.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