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필자 : 중,고등학교 선생님 - 연영흠 (2006-02-19 21:34) |
효과적인 독서 방법(SQ3R)
SQ3R이란 효과적으로 독서를 하기 위한 5가지 절차로 로빈슨(H. M. Robinson)이 제시한 방법이다. 이것은 훑어보기(Survey), 질문하기(Quesstion), 자세히 읽기(Read), 되새기기(Recite), 다시보기(Review)'의 5단계이다. 각 단계 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소제목만 보아도 전체 내용이 어떻게 전개될지 짐작할 수 있다.
②질문하기 단계 : 글의 제목이나 소제목 등을 질문으로 바꾸어 마음속에 간직하는 단계
예)중학교 1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소설 <소나기>를 읽으면서 다음과 같은 문답이 떠오르지 않을까?.
왜 제목이 소나기일까? 기상 관측에 관한 과학소설도 아닌데, 아아 주인공들이 소나기를 맞는구나.그렇지만 하필이면 <소나기>인가? 그래 소나기는 갑자기 쏟아지다가 금새 멈추는 비이지. 소년과 소녀의 사랑이 그런 것이구나.
소년과 소녀가 처음 만든 <징검다리>가 상징하는 것은 무엇일까? 사랑의 과정이 아닐까? 소년이 소녀에게 건낸 <마타하리 꽃>은 어떤 것일까? 보라색이라구? 그건 꿈과 죽음을 상징하는 색인데, 그래서 소녀가 마지막에….
③자세히 읽기 단계 : 처음부터 차분하게 읽어가면서 그 내용을 하나하나 확인하는 단계
예)<징검다리>는 만남의 의미는 있지만, 소녀의 죽음을 상징하지는 못해. <마타하리 꽃>은 보라색이지. 보라색은 꿈을 상징하면서도 죽음의 색이기도 해. 그렇구나. 만남은 징검다리, 죽음은 마타라히 꽃.
그런데 징검다리와 마타하리 꽃은 소년과 소녀의 순수한 사랑을 상징하지는 않잖아. 그걸 상징하는 것은 소나기일까? 소나기가 왜? 가만있자, <소나기>란 세차게 내리지만 금새 그치는 비지. 즉, 구질구질하거나 청승맞지 않고…소녀에 대한 소년의 사랑이 순수하고 간절하긴 했지만 금새 끝났지. 마치 한여름의 소나기처럼….
④되새기기 단계 : 지금까지 읽은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하는 단계.
⑤다시 보기 단계 : 지금까지 읽은 모든 내용을 살펴보고, 전체 내용을 정리하는 단계.
*책장을 덮고 책의 내용을 음미해 본다. 그리고 작가의 입장에서 내용을 점검해보고, 내가 고쳐보기도 하고…. * 자료 출처 : 중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의 독서 방법 지도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
|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아이를 제대로 칭찬하는 방법은? (0) | 2006.05.20 |
---|---|
독서의 모든 것 (0) | 2006.04.04 |
독서의 필요성 (0) | 2006.04.04 |
14가지 독서법 (0) | 2006.04.04 |
암기력을 높이느 효과적인 방법 (0) | 2006.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