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요가의 효과

바보처럼1 2006. 4. 4. 02:20
  
집필자 : xyzman  (2004-04-06 17:32)
요가 후에 졸린다는 것은 요가로 몸과 마음이 안정화 되고 뇌파가 지극히 고요히 흐르는 것으로 요가 초기에 나타나는 아주 좋은 신호로 받아 들이면 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요가를 하다 보면 체위나 호흡,명상 중에도 졸음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단계를 수마(睡魔-달마대사가 정진중 가장 참기 어려운 것은 수마(睡魔)였다. 잠을 쫓기위해 눈꺼풀을 떼어 뜰에 던졌다)라 하는데 이 단계를 극복하는 것 또 굉장히 중요 합니다. 만약 이 단계를 극복하지 못하면 요가를 십년 해도 더 이상의 진전이 없으며, 어쩌면 그 수마에 빠져서 즐기는 마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는 마음에 약간의 긴장을 주면 됩니다.
그 방법으로 호흡을 좀 빨리해서 마음을 민활히 한다거나, 졸지않겠다는 굳은 결심을 하거나(이는 마음에 활력을 주는 것입니다) 혹은 숙달된다면 졸음 그 자체를 대상으로 삼아 명상 해 나갈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쉬운 방법으로 눈을 좀 더 크게 뜨고 코끝이나 미간을 응시하여 기운을 끌어올려 졸음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느 경우이든 여러 가지 방법 중 선택해서 시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신한테 잘 맞는 방법과 그 상황에 잘 맞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수마를 극복하고 나서는 단계는 아마도 여러가지 고통(몸과 마음) 밀려올 수도 있을 것입니다. 겁먹거나 도망가지 마시고 항상 편안한 마음으로 대상을 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한국 요가연수원(www.yogakorea.com)의 요가 강좌란에 있는 내용 입니다.





요가의 효과



요가의 궁극적인 목표는 물론 해탈이다. 이 말은 인도 종교철학의 술어로서 육체나 의식 속에 갇혀진 영혼의 완전한 자유를 의미한다. 이 상태는 유신론적인 종교로 말하면 신에 의한 구원에 해당되는 종교의 궁극적인 경지이다.
앞에서 본 바와 같이 요가는 모든 종교의 핵심인 명상을 수행의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붓다 예수 마호멧 선승 등의 깨달음 계시 신통력 등이 모두 요가 즉 명상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눈으로 볼 수 있는 실증적인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종교나 철학이 다른 모든 일반인에게 이를 설명하기는 어렵다. 더욱이 이러한 목표에 누구나 쉽게 도달하는 것도 어렵기 때문에, 요가의 목표가 여기에 한정된다면 요가는 일반인들에게 너무나 요원하여 실제적으로는 아무런 가치가 없는 것이 될 것이다. 여기서는 현대 과학으로 입증되고 또한 오랜 역사 속에서 실재하였던 효과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요가 수행을 하면 심신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가를 과학기기의 측정을 통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가장 먼저 눈에 띄게 나타나는 것은 호흡의 안정으로 인한 산소 소비량과 탄산가스 배출량의 감소이다. 요가 수행자들은 보통 사람의 20%까지 산소 소비량을 낮출 수 있다. 이것은 요가 수행이 자율신경계에 변화를 주어 여러가지 생리적 변화를 가져오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로 수행자에게는 보통 사람과 다른 뇌파가 나타난다. 이들은 알파파가 7-8사이클로 저하되고 시타파는 6-7사이클로 나타난다. 이러한 안정된 뇌파는 수면이나 최면 중에 나타나는 것이다.



세째는 피부 전기저항이 상승된다. 피부저항이 감소한다는 것은 생리적으로 불안과 긴장이 있다는 것이고, 그 반대로 저항이 상승하는 것은 마음의 안정과 이완을 보이는 것이다.




네째는 혈액 속의 유산염 농도가 급격히 저하된다. 보통의 상태보다 4배 이상 빠르게 저하되는데, 유산염의 저하는 곧 심리적으로나 육체으로 안정된 상태인 있는 것이다.



이같은 과학적 실증의 결과는 여러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우선은 수행자의 생리적 구조가 일반인과는 다르다는 것이다. 즉,수행으로 인해 고혈압이나 당뇨 또는 노화와 같은 질병의 예방과 치료는 물론 뛰어난 육체적인 능력을 가지게 된다.
다음은 뇌파의 변화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수행자들은 보통 사람과 다른 의식상태로 살고 있다. 즉 보통 사람보다는 훨씬 행복한 느낌으로 살고 또한 일반인과 다른 초능력적인 지혜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아인슈타인의 뇌파는 마치 수행자와 같은 시타에 가까운 뇌파를 유지하고 있었다고 하는데, 이것은 뇌파 안정의 정도에 따라서 정신의 구조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요가와 같은 명상 수행이 인간을 어떻게 변모시키는가 하는 문제는 이미 서구나 일본 등지의 학자들에 의해서 과학적 연구가 이루어졌다. 따라서 수행의 효과에 대해서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고 본다. 이제는 인간에 잠재된 능력을 이러한 방법으로 계발하여 체육이나 질병치료 또는 군사목적에까지 이용하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상과 같이 과학적인 데이타로 나타나는 생리적인 현상은 정신적으로 또다른 현상을 보인다. 이러한 심리 상태를 학자들은 순수의식이라고 하는데, 불교나 요가에서는 삼매라고 한다. 미국의 심리학자 부크레는 이러한 심리상태에는 다음과 같은 현상이 일어난다고 한다.



첫째는 빛의 이미지가 주관적으로 나타나는데, 이 현상에 의해 눈을 뜨거나 감거나 항상 빛이 보이고 그것에 감싸인 느낌을 가지게 된다.

둘째는 윤리적으로 높은 차원으로 정화되어 도덕에 어긋난 행위를 하지 않게 된다.

세째는 배워서 아는 분석적인 지식이 아니라 총체적으로 직관되는 지혜가 나타난다.

네째는 살고 죽는 생명의 실상을 알아서 죽음에 대한 공포가 없어진다.

다섯째는 영성이 밝아져서 종교적인 우주의 실상을 안다.

여섯째는 자신을 지나치게 죄악시하지 않고, 탐욕.분노 등이 사라진다.

일곱째는 외모가 성스럽게 바뀌어진다.



이러한 경지는 개인적인 자아의식을 넘어선, 우주의식에 도달한 인간의 가장 순수한 의식상태이다. 이것은 표현이 다르지만 모든 종교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경지에 이른 것이며, 작게는 불교의 선(禪)에서 말하듯 매일 매일의 삶이 즐거운 것(日日是好日)이다.추가- 요가는 처음 초기(3개월이상)에는 일주일에 최소 4일 이상 하시기 권하며 어느 정도의 경지에 올라도 주 3회 이상은 해야만 그 효과를 지속 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매일 일정한 시간대(호흡 명상은 주로 새벽부터 오전 시간,체위는 오후나 잠기기 전에 명상과 함께 합니다)를 정해두고 일정한 장소에서 합니다. 그리고 요가 체위는 30분정도 호흡도 30분,명상도 30분 정도 하시기 권합니다.
내용출처 : [기타] www.yogakorea.com+직접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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