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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자녀 사랑(네비게이토 출판,로스켐벨 저)

바보처럼1 2006. 6. 22. 23:05

1.문제

   흔히 듣는 이야기

   어떤 형태의 훈련(징계)이 가장 적합한가?

   실제로는 그 반대

   타고난 기질

      1)할동성

      2)주기성

      3)접근 또는 후퇴성

      4)적응력

      5)반응 강도

      6)반응의 활동성

      7)기분의 질(긍정적인 기분, 부정적인 기분)

      8)주의 산만도

      9)주의 집중 시간과 지속성

2.배경

      감정적, 인지적

      아버지의 주도권

      사랑은 눈을 멀게 하는가?

      무조건적인 사랑

 

3.기초

      (1)내 자녀들은 어린아이들이다.

      (2) 그들은 어디까지나 어린아이들로서 행동하려고 한다.

      (3) 아이들의 행동에는 유쾌하지 못한 유치한 것들이 많다.

      (4)아이들의 유치한 행동에도 불구하고 내가 부모로서 할 일을 다하고 그들을 사랑한다면, 그들도 성숙해 감에 따라 유치한 행동을 버리게 될 것이다.

       (5)아이들이 나를 기쁘게 할 때에만 그들을 사랑한다면(조건적인 사랑), 그들은 순수한 사랑을 느끼지 못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그들을 불안정하게 만들고, 그들의 자아상에 손상을 입힐 것이며, 실제로 그들로 하여금 보다 더 자제하고 성숙한 행동을 하게 하는 데 방해가 된다.그러므로 그들의 행동과 그 행동의 발달은 그들의 책임인 동시에 그만큼 나의 책임이 된다.

       (6)내가 그들을 무조건적으로 사랑한다면, 그들은 스스로에 대하여 자부심을 느끼며 만족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아이들도 성인으로 자라가면서 스스로 분노와 자신들의 행동을 다스릴수 있게 될 것이다.

       (7)아이들이 내 요구를 들어줄 때나, 또는 나으 기대를 만족시켜 줄 때만 그들을 사랑한다면. 그들은 무능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그들은 아무리 최선을 다해도 항상 기대에는 못 미치기 때문에 최선을 다 해 봐야 소용이 없다고 느낄 것이다. 그렇게 되면 그들은 불안정, 염려, 자기 비하에 사로잡힐 것이다. 그들은 늘 그들의 감정과 행동의 성장에 장애가 될 것이다.그들의 전인적인 성장은 그들의 책임인 동시에 그 만큼 나의 책임이 된다.

       (8)갈등하는 부모인 나를 위하여, 또 내 아들딸을 위하여 나는 최선을 다해서 무조건적으로 그들을  사랑하게 될 수 있도록 기도한다. 내 자녀들의 장래는 이 기초에 달려 있다.

 

        아이와 그의 감정

        자녀들은 사랑을 반사한다

        사랑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4.자녀를 어떻게 사랑할 것인가-눈길

         우리는 본이다

         생의 의욕 상실증

         눈길과 학습과정

         환경의 변화 -이사

         아무리 일찍 시작해도 지나치지 않다

5.자녀를 어떻게 사랑할 것인가- 손길

         두 가지의 귀중한 선물

         샤론의 성격 변화

         사춘기를 위한 준비

         소년 재판소

6.자녀를 어떻게 사랑할 것인가- 집중적 관심

           긴급한 일의 횡포

           우선순위 설정

           돌이킬 수 없는 순간들

            집중적인 관심의 목표

            집중적인 관심을 어떻게 줄 수 있는가?

            주의 깊은 계획은 성과가 있다

            다른 사람들이 있을 때

7.올바른 사랑과 그릇된 사랑

           그릇된 사랑

           자녀를 부모의 소유로 생각하는 것

           부모의 욕구를 대신 성취해 주는 수단으로 생각함

           역활 전도(轉倒)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우는 우를 피하라

8.훈련: 훈련이란 무엇인가?

          훈련이란 무엇인가?

          분노를 다스리라

          훈련과 벌

          그 결과

          먼저 자녀으 필요를 채워 주어야 한다

           체벌의 함정

9.사랑으로 하는 훈련

           이 아이에게는 무엇이 필요한가?

           신체적인 문제가 있는가?

           용서를 배우라

           깨어진 창문

10. 훈련: 요청, 명령, 보상, 벌

           요청

           직접적인 가르침

           반항

           적절한 벌

           조심하라

           행동 수정

11.특별한 문제가 있는 아이들

           지각능력의 문제

           기타 질병들

           거부하는 아이

12. 자녀를 영적으로 세워 줌

          첫 번째 필요

          두 번째 필요

          아이의 기억력

          인기 있는 잘못된 개념

          아이들은 누구나 이야기를 좋아한다.

          당신의 영적인 삶을 나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