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과연계 독서지도관련 도서목록.....초등5,6

바보처럼1 2007. 1. 11. 00:55
 

 

5학년 1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3

2

읽기

첫째 마당

1. 이처럼 생생하게

비유적 표현을 생각하며 시를 읽을 수 있다.

3/9

(전개)

‘바다를 담은 일기장’에서 비유적 표현이 있는 시 한 편 암송해오기

〮‧바다를 담은 일기장

‧별을 사랑하는 아이들아

35

3

4

읽기

첫째 마당

2. 경험 속으로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와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5/9

(전개)

‘형이라고 부를 자신 있니?’ 읽고 등장 인물의 성격 파악해 오기

형이라고 부를 자신 있니?

‧그 때 나는 열 한 살이었다.

37

3

4

읽기

둘째 마당

1. 찬찬히 살피며

앞 뒤 낱말과 문장을 통하여 낱말의 뜻을 알아보며 글을 읽을 수 있다.

2/9

(전개

정리)

‘민영환’ 전기 읽어 오기

민영환

‧성삼문

39

4

3

읽기

셋째 마당

1. 감동의 울림

인물의 생각과 인물이 처한 환경에 주의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2/9

(전개)

‘아빠를 닮고 싶은 날’ 읽어 오기

아빠를 닮고 싶은 날

‧못나도 울엄마

41

4

4

말하기

듣기

쓰기

셋째 마당

2. 무지개를 찾아서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이야기의 일부분을 바꾸어 말할 수 있다.

6/9

(전개,

정리)

‘산골집에 도깨비가 와글와글’ 첫째 이야기 고개 읽어오기

산골집에 도깨비가 와글와글

‧몽당고개 도깨비

43

 

5학년 1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4

4

읽기

셋째 마당

2. 무지개를 찾아서

이야기를 읽고, 인물들의 삶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할 수 있다.

6/9

(전개)

‘원숭이 마카카’읽고 인물이 추구하는 삶 파악해오기

원숭이 마카카

‧세계를 빛낸 탐험가

45

6

2

읽기

다섯째 마당

1. 손을 맞잡고

이어질 내용을 예측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2/9

(전개)

‘명탐정 필립’ 읽어 오기

명탐정 필립

‧소년 탐정 칼레

47

6

3

읽기

다섯째 마당

2.따뜻한 눈길로

스스로 읽을거리를 찾아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5/9

(전개)

‘쌀뱅이를 아시나요’ 읽어 오기

쌀뱅이를 아시나요

꼭 읽자! 우리동화 20

49


 

 

     수학과 5-가 단계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3

3

수와 연산

1. 배수와 약수

기본 과정의 성취도를 측정하고, 그 결과에 따라 보충․심화 학습을 할 수 있다.

8/9

새로운 용어의 뜻을 정확히 설명하도록 연습하기

․이야기 수학

52

7

16

문자와 

8. 문제 푸는 방법 찾기

기본 과정의 성취도를 측정하고, 그 결과에 따라 보충․심화 학습을 할 수 있다

5/6

․자신이 잘하고 있는 점, 더 노력해야할 점 생각하기

․수학 잘하는 초등학생의 77가지 비법

54

 


   5학년 1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3

2

인간

과 공간

1-1. 우리 생활과 자연 환경

󰊱 사람들은 어떤 곳에서 생활하고 있을까?

평야, 산간, 분지, 해안, 도서 지역의 특징을 알고 지형과 인간 생활과의 관련성을 이해할 수 있다.

2/17

(도입)

우리 나라의 자연 환경을 알고 생활 모습 파악하기

초등학생이 처음 만나는 한국지리

57

3

인간

과 공간

1-2. 자연 환경을 이용한 생활

󰊱 추위와 더위에 대비한 한복

조상들의 의생활에서 추위와 더위를 지내기에 적합한 모습을 찾을 수 있다.

9/17

(도입)

옷감의 발전 과정과 쓰임 을 파악하기

 

옷감짜기

59

4

8

인간

과 공간

2-1. 도시 지역의 생활

󰊳 도시의 여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

도시화 과정에서 드러나는 도시 문제의 해결 방안을 창의적 표현 활동으로 제시할 수 있다.

8/17

(도입)

서울의 모습을 알고 여러 가지 문제점 찾기

어린이 서울박사2

61

5

11

인간

과 공간

2-2. 촌락 지역의 생활

󰊲 촌락에서 일어나는 일

촌락의 문제점을 바르게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다.

13/17

(도입)

농촌 생활의 어렵고 힘든 현실 파악하기

산골마을 아이들

63

6

14

인간

과 공간

3-1. 자연 재해와 환경 문제

󰊳 환경 문제

우리 주변의 환경 상태를 조사, 정리, 분석할 수 있다.

6/17

(도입)

환경보존 과 경제 발전의 관계 파악하기

어린이 시사마당2

65

7

17

인간

과 공간

3-2. 환경과 더불어 살아가는 길

󰊲 환경을 생각하는 국토 개발

국토 종합 개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찾을 수 있다.

12/17

(도입)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환경과 개발의 관계파악하기

콩달이에게 집을 주세요.

67

 

5학년 1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6

2

물질

8. 물의 여행

다시 물방울이 되어 풀잎 위에

이슬이 어떻게 생기는지 설명할 수 있다.

3/6

(전개,

정리)

‘물 한 방울’ 읽어 오기

물 한 방울

 

․물의 여행

70

6

3

물질

8. 물의 여행

물이 가는 곳

공기 중의 수증기가 지표면으로 돌아오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6/6

(전개, 정리)

‘물의 여행’ 읽어오기

물의 여행

 

․물 한 방울

72




 

5학년 2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9

1

읽기

첫째 마당

1. 시의 여운

 

시를 읽고, 인상 깊은 표현을 찾을 수 있다.

 

2/9

(전개)

‘내가 채송화꽃처럼 조그마했을 때’에서 인상 깊은 표현 찾아 오기

내가 채송화꽃처럼 조그마했을 때

․너도 알거야

76

9

2

읽기

첫째 마당

2. 환한 웃음

이야기를 읽고 비유적 표현을 찾을 수 있다.

5/9

(전개

정리)

‘마을지기 새와 민들레’에 나타난 비유적 표현 찾아오기

마을지기 새와 민들레

․나무는 왜 겨울에 옷을 벗는가

 

78

10

1

말하기

듣기

쓰기

셋째 마당

1. 시인이 되어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3/9

(전개)

 ‘애기똥풀이 자꾸자꾸 피네’에 나오는 시 한 편 암송해 오기

애기똥풀이 자꾸자꾸 피네

‧참동무 깨동시

80

10

2

읽기

셋째 마당

2. 이야기의 바다

이야기를 읽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6/9

(전개

정리)

‘통일을 기다리는 느티나무’ 읽고, 느낀 점 생각해 오기

통일을 기다리는 느티나무

‧100년 후에도 읽고 싶은 한국 명작동화

82

11

2

읽기

넷째 마당

2. 곧은 생각

좋은 세상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에 대한 내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6/9

(전개)

‘김시습’전기 읽고 내 생각 정리해 오기

김시습

‧성삼문

84



 

5학년 2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11

4

읽기

다섯째 마당

1. 가까이 가까이

글을 읽고, 글에 직접 드러나 있지 않은 내용을 알 수 있다.

3/6

(전개)

‘넌 소중한 나의 친구야’를 읽고 글에 직접 드러나 있지 않은 내용을 생각해 오기

넌 소중한 나의 친구야

‧별이 된 오쟁이

86



 

 

     수학과 5-나 단계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독서과제

참고도서

쪽 수

9

3

수와 연산

2. 분수의 나눗셈

자연수와 자연수의 나눗셈을 자연수와 분수의 곱셈으로 나타낼 수 있다.

1/7

분수가 쓰이는 경우 조사하기

․수학이 자꾸 수군수군

․수학파티Ⅱ

89

10

5

도형

3. 도형의 합동

삼각형의 합동 조건을 알고, 합동인 삼각형을 그릴 수 있다.

4-5/7

컴퍼스와 자, 각도기로 여러 가지 모양 그려오기

․수학이 또 수군수군

․이야기 수학

91

12

13

확률과 통계

7. 자료의 표현

여러 통계적 사실을 정리하고, 해석할 수 있다.

6/7

평균과 총계의 관계, 용돈, 수도 사용량 조사하기

․수학파티Ⅰ

․수학비타민

․수학이 자꾸 수군수군

93

 


     5학년 2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9

1

인간

과 사회

1-1.우리 나라 경제 생활의 특징

󰊱 자유와 경쟁

자유와 경쟁의 이점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3/14

(도입)

물건 값이 결정되는 원리를 알고 경제적 생활 실천하기

이야기로 배우는 어린이 경제교실

96

3

인간

과 사회

1-2.세계로 뻗어가는 우리 경제

󰊱 세계 속의 우리 경제

자원이 부족한 나라가 살아가기 위해 무역과 기술이 필요함을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다.

8/14

(도입)

무역의 필요성을 알고 경제적 사고 능력 기르기

그림과 만화로 배우는 어린이 경제 백과

화폐와 무역

98

11

9

인간

과 사회

2-2. 첨단 기술과 산업의 발달

󰊲 첨단 기술을 활용하는 산업

첨단 기술이 농․축․수산업에 주는 영향을 조사할 수 있다.

11/16

(도입)

유전 공학이 가져올 사회 발전 예측하기

유전 공학과 복제

100

12

인간

과 시간

3-1.조상들의 멋과 슬기

󰊱조상들의 생활 도구

우리 조상들이 생활한 도구의 생김새나 쓰임에서 과학적이 점과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다.

2-3/15

(도입)

조상들의 생활과학을 찾아 조상들의 슬기 엿보기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한 오천년 우리 과학

102

12

14

인간

시간

3-2.민속을 통해 본 조상들의 삶

󰊲 마을 제사에 담긴 뜻

마을 제사를 통해 조상들의 생활 모습을 이야기할 수 있다.

8/15

(도입)

조상들의 민속 신앙을 알고 그 속에 담긴 뜻 파악하기

우리 민속 신앙 이야기

104

 

5학년 2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12

1

지구

7. 태양의 가족

태양계 행성의 특징 알아보기

태양계 내에 있는 행성의 주요 특징을 조사하여 알아 낼 수 있다.

5/6

(전개,

정리)

‘지구는 살아 숨쉬고 있다’ 읽고 각 행성의 주요한 특징을 한두 개씩 조사하기

․지구는 살아 숨쉬고 있다

․트랄라 우주 여행

․우주가 우왕좌왕

107



 


6학년 1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3

1

읽기

첫째마당

1. 마음의 물결

이야기를 읽고 사건과 배경을 정리 할 수 있다.

3/9

(전개)

‘가마솥’를  읽고 가마솥이 의미하는 바를 생각해 보기

가마솥

․마지막 왕자

34

3

2

읽기

첫째마당

2. 아름다운 삶

이야기를 읽고, 사건과 배경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4/9

(정리)

‘개똥이 이야기’를 읽고 별명 부르기에 대해 생각해 보기

개똥이 이야기

․자전거 도둑

36

3

2

읽기

첫째마당

2. 아름다운 삶

사건과 배경의 관계를 파악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6/9

(정리)

‘방구아저씨’ 를 읽고 바람직한 삶에 대해 생각해 보기

방구 아저씨

․마사코의 질문

39

4

4

읽기

셋째마당

2. 다양한 표현

효과적으로 표현한 부분을 찾으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6/9

(정리)

 

‘바람 속 바람’을 읽고 환경문제에 대해 생각해보기

바람 속 바람

․오세암

42

5

2

읽기

셋째마당

되돌아보기

표현의 효과를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7/9

(도입

전개

정리)

‘가리비와 소녀’를 읽고, ‘나’의 마음 생각해 보기

진주가 된 가리비

45

6

2

읽기

다섯째마당

1. 소중한 우리말

옛 사람들의 삶을 생각하며 옛글을 읽을 수 있다.

2~3/9

(전개

정리)

‘장끼전’을 읽고 주제 생각해 보기

장끼전

․홍길동전

47

6

3

읽기

다섯째마당

2. 나눔과 어울림

나의 경험과 비교하며 외국 작품을 읽을 수 있다.

5~6/9

(도입

전개

정리)

‘나의 라임오렌지나무’를 읽고, 감동적인 부분 찾아보기

나의 라임오렌지 나무

․모비딕

50

 

 

     수학과 6-가 단계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3

4

도형

2. 각기둥과 각뿔

입체도형을 보고 전개도를 찾고, 각 부분의 이름과 그 수를 말할 수 있다.

8/9

책을 읽고, 궁금한 점 찾아보기

입체 도형을 모아 전개도를 그려 오기

․수학파티Ⅱ

53

6

14

규칙성과 함수

6. 비와 비율

실생활에 쓰이는 비율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6/6

(심화)

‘경제’관련도서를 읽고 비율, 이자율, 환율에 관해  조사해 오기

․초등학생이 가장 궁금해하는 경제 이야기

․나도 아더처럼 부자가 될 거야

․나도 부자가 될 수 있나요

55

7

17

문자와 식

9. 문제 푸는 방법 찾기

여러 가지 자료를 보고, 문제를 만들어 해결할 수 있다.

7/7

책을 읽고 1가지를 선정하여 가족들과 놀이하기

․넘 재미 있는 숫자의 비밀

 

57

 


   6학년 1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3

2

인간

시간

1-1. 하나로 뭉친 우리 겨레

󰊲 힘을 겨루며 성장한 세 나라

삼국의 문화적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5/21

(도입)

 

고구려, 백제, 신라의 발전 모습 파악하기

사랑해요 삼국시대

60

4

인간

시간

1-2. 민족을 다시 통일한 고려

󰊲역경을 이겨내며 꽃피운 고려

고려에서 꽃피운 문화유산에 대하여 알 수 있다.

12/21

(도입)

고려의 건국에서 멸망까지 여러 사건 파악하기

고려 이야기 딱 20장면

62

4

6

인간

시간

1-3. 유교를 정치의 근본으로 삼은 조선

󰊲 문화의 발달과 백성들의 생활 모습

훈민정음의 창제가 백성들의 생활에 끼친 영향을 알 수 있다.

16/21

(도입)

세종대왕이 남긴 업적 파악하기

세종대왕

64

5

11

인간

시간

2-2. 외세의 침략과 우리 민족의 대응

󰊱 척화비를 세운 까닭

흥성대원군의 생애와 업적을 조사하고, 그의 개혁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9/16

(도입)

대원군의 정책과 그 시대적 상황파악하기

교과서에 나오는 위인들 6학년

66

6

14

인간

시간

3-1. 나라를 되찾기 위한 노력

󰊲 독립군 만세, 한국광복군 만세

독립을 위해 싸운 조상들의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본받으려는 태도를 가진다.

4/14

(도입)

 

우리 근대사의 위대한 지도자의 자서전

어린이를 위한 백범 일지

68

 

6학년 1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4

3

생명

3. 우리 몸의 생김새

우리 몸 속에 있는 기관의 종류와 하는 일 발표하기

(과학37쪽)

몸 속 기관의 종류와 하는 일을 알 수 있다.

9/10 (전개,

정리)

‘우리 몸 탐험’ 읽고 우리 몸 속의 종류와 하는 일 알아보기

우리 몸 탐험

․몸, 그 생명의 신비

71

5

1

생명

5. 우리 주변의 생물

생물의 다양성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과학59쪽)

다양한 생물의 생김새와 특징에 대해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말할 수 있다

1/8

(전개, 정리)

‘와우! 우리들의 동물 친구1,2’ 읽어오기

와우! 우리들의 동물 친구1,2

․자연과 환경 이야기

73




 


6학년 2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9

2

읽기

첫째마당

2. 이야기 속으로

이야기를 읽고, 서로의 생각이나 느낌을 주고받을 수 있다.

6/9

(전개

정리)

‘자전거를 타는 물고기’를 읽고 그림이 의미하는 바를 생각해 오기

무지개를 찾아서

․너도 하늘말나리야

․청국장

76

10

2

읽기

둘째마당

더 나아가기

글의 짜임이나 읽는 목적에 따라 글을 요약할 수 있다.

9/9

(도입

전개

정리)

‘인권과 가치’를 읽고 인권 사례 조사해 오기

인권과 가치

․우리나라 곤충의 사계

․백범일지

․단군신화

80

11

1

읽기

셋째마당

되돌아보기 

(읽기132~137)

인물이 추구하는 삶과 반영된 문화를 이해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7/9

(정리)

‘덕줏골의 세 아이’를 읽고, 우리가 살고 있는 문화와 비교해 보기

방망이 깎던 노인

․곰돌이 워셔블의 여행

․마지막 줄타기

84

11

2

읽기

넷째마당

1.생활 속에서

글을 읽을 읽고 문제와 해결 방안을 정리할 수 있다.

1/9

(도입

전개

정리)

‘어린이 독서량 적다’를 읽고 나의 독서량 돌아보기

돈은 요술쟁이

․우리 생활의 골칫덩이, 쓰레기

86

12

2

읽기

다섯째마당

되돌아보기

여러 가지 읽을거리를 찾아 읽을 수 있다.

4/6

(정리)

‘파란분필’을 읽고 꿈과 관련된 이야기 찾아오기

파란분필

․어떤 크리스마스

88

 

 

     수학과 6-나 단계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독서과제

참고도서

쪽 수

10

8

측정

4. 원과 원기둥

기본 과정의 성취도를 측정하고, 그 결과에 따라 보충․심화 학습을 할 수 있다.

6-7/7

원주율과 원의 넓이 내는 공식의 탄생과정 조사

․세상 밖으로 날아간 수학

․수학이 또 수군수군

91

11

12

확률과 통계

6. 경우의 수

실생활에서 경우의 수와 관련된 문제를 찾아 해결할 수 있다.

9/9

경우의 수와 확률의 뜻 조사

․수학비타민

93

 


   6학년 2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9

2

인간

과 사회

1-1. 우리 생활과 정치

󰊱 민주 정치와 생활

대화와 통합을 통하여 지역 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3/19

(도입)

정치인과 정치인이 하는 일 파악하기

재미있는 정치가의 세계

․나는 커서 무엇이 될까?

96

4

인간

과 사회

1-2. 나라의 일을 맡아 하는 기관들

󰊳 국민의 권리를 보호하는 법원

사건의 성격에 따라 민사 재판과 형사 재판으로 나눌 수 있다.

12/19

(도입)

질서와 법의 개념, 재판 제도에 대하여 이해하기

아빠, 법이 뭐예요

98

10

8

인간

과 공간

2-1. 변화하는 세계의 여러 나라

󰊲 우리와 관계 깊은 나라들

네 나라의 자연 환경, 문화적 특징과  우리나라와의 관계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3/14

(도입)

 

일본과 중국의 문화에 대하여 파악하기

․뚱딴지 일본 탐방

․뚱딴지 중국 탐방

100

11

10

인간

과 사회

2-2. 지구촌 속의 우리 나라

󰊲 지구촌의 여러 문제

지구촌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해결에 참여하려는 자세를 가진다.

12/14

(도입)

 

지구촌을 인식하고  세계 시민 의식 기르기

지구가 100명의 마을이라면

102

12

인간

과 시간

3-1. 세계 속의 대한 민국

󰊱 자랑스런 우리 문화

우리 문화를 세계화하기 위한 방안을 찾을 수 있다.

3/12

(도입)

과학 발명품에서 조상들의 지혜 엿보기

돌도끼에서 우리별 3호까지

104


 

6학년 2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10

3

생명

3.쾌적한 환경 생태계의 평형 알아보기

생태계의 평형이 유지되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5/9

(전개,

정리)

‘실험과 함께 하는 어린이 생태학 1’ 읽고 생태계 평형의 중요성 알아보기

실험과 함께 하는 어린이 생태학 1

․실험과 함께 읽는 어린이 생태학2

107

10

3

생명

3. 쾌적한 환경

여러 가지 환경오염에 대하여 알아보기

여러 가지 환경 오염의 원인과 결과를 조사하여 말할 수 있다.

6/9

(전개, 정리)

‘최열 아저씨의 지구촌 환경 이야기1, 2’를 읽고 환경오염에 대하여 알아보기

최열 아저씨의 지구촌 환경 이야기1, 2

109

10

3

생명

3. 쾌적한 환경

환경 보전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기

환경 보전 방법을 알고, 실천에 옮기려는 태도를 가진다.

7/9

(전개, 정리)

‘어린이가 지구를 살리는 50가지 방법’ 읽고 환경 보전에 대하여 알아보기

어린이가 지구를 살리는 50가지 방법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