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학기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3 |
2 |
읽기 |
첫째 마당 1. 이처럼 생생하게 |
비유적 표현을 생각하며 시를 읽을 수 있다. |
3/9 (전개) |
‘바다를 담은 일기장’에서 비유적 표현이 있는 시 한 편 암송해오기 |
〮‧바다를 담은 일기장 ‧별을 사랑하는 아이들아 |
35 |
3 |
4 |
읽기 |
첫째 마당 2. 경험 속으로 |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와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
5/9 (전개) |
‘형이라고 부를 자신 있니?’ 읽고 등장 인물의 성격 파악해 오기 |
‧형이라고 부를 자신 있니? ‧그 때 나는 열 한 살이었다. |
37 |
3 |
4 |
읽기 |
둘째 마당 1. 찬찬히 살피며 |
앞 뒤 낱말과 문장을 통하여 낱말의 뜻을 알아보며 글을 읽을 수 있다. |
2/9 (전개 정리) |
‘민영환’ 전기 읽어 오기 |
‧민영환 ‧성삼문 |
39 |
4 |
3 |
읽기 |
셋째 마당 1. 감동의 울림 |
인물의 생각과 인물이 처한 환경에 주의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
2/9 (전개) |
‘아빠를 닮고 싶은 날’ 읽어 오기 |
‧아빠를 닮고 싶은 날 ‧못나도 울엄마 |
41 |
4 |
4 |
말하기 듣기 쓰기 |
셋째 마당 2. 무지개를 찾아서 |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이야기의 일부분을 바꾸어 말할 수 있다. |
6/9 (전개, 정리) |
‘산골집에 도깨비가 와글와글’ 첫째 이야기 고개 읽어오기 |
‧산골집에 도깨비가 와글와글 ‧몽당고개 도깨비 |
43 |
5학년 1학기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4 |
4 |
읽기 |
셋째 마당 2. 무지개를 찾아서 |
이야기를 읽고, 인물들의 삶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할 수 있다. |
6/9 (전개) |
‘원숭이 마카카’읽고 인물이 추구하는 삶 파악해오기 |
‧원숭이 마카카 ‧세계를 빛낸 탐험가 |
45 |
6 |
2 |
읽기 |
다섯째 마당 1. 손을 맞잡고 |
이어질 내용을 예측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
2/9 (전개) |
‘명탐정 필립’ 읽어 오기 |
‧명탐정 필립 ‧소년 탐정 칼레 |
47 |
6 |
3 |
읽기 |
다섯째 마당 2.따뜻한 눈길로 |
스스로 읽을거리를 찾아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
5/9 (전개) |
‘쌀뱅이를 아시나요’ 읽어 오기 |
‧쌀뱅이를 아시나요 ‧꼭 읽자! 우리동화 20 |
49 |
수학과 5-가 단계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3 |
3 |
수와 연산 |
1. 배수와 약수 |
기본 과정의 성취도를 측정하고, 그 결과에 따라 보충․심화 학습을 할 수 있다. |
8/9 |
․새로운 용어의 뜻을 정확히 설명하도록 연습하기 |
․이야기 수학 |
52 |
7 |
16 |
문자와 식 |
8. 문제 푸는 방법 찾기 |
기본 과정의 성취도를 측정하고, 그 결과에 따라 보충․심화 학습을 할 수 있다 |
5/6 |
․자신이 잘하고 있는 점, 더 노력해야할 점 생각하기 |
․수학 잘하는 초등학생의 77가지 비법 |
54 |
5학년 1학기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3 |
2 |
인간 과 공간 |
1-1. 우리 생활과 자연 환경 사람들은 어떤 곳에서 생활하고 있을까? |
평야, 산간, 분지, 해안, 도서 지역의 특징을 알고 지형과 인간 생활과의 관련성을 이해할 수 있다. |
2/17 (도입) |
우리 나라의 자연 환경을 알고 생활 모습 파악하기 |
․초등학생이 처음 만나는 한국지리 |
57 |
3 |
인간 과 공간 |
1-2. 자연 환경을 이용한 생활 추위와 더위에 대비한 한복 |
조상들의 의생활에서 추위와 더위를 지내기에 적합한 모습을 찾을 수 있다. |
9/17 (도입) |
옷감의 발전 과정과 쓰임 을 파악하기 |
․옷감짜기 |
59 | |
4 |
8 |
인간 과 공간 |
2-1. 도시 지역의 생활 도시의 여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 |
도시화 과정에서 드러나는 도시 문제의 해결 방안을 창의적 표현 활동으로 제시할 수 있다. |
8/17 (도입) |
서울의 모습을 알고 여러 가지 문제점 찾기 |
․어린이 서울박사2 |
61 |
5 |
11 |
인간 과 공간 |
2-2. 촌락 지역의 생활 촌락에서 일어나는 일 |
촌락의 문제점을 바르게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다. |
13/17 (도입) |
농촌 생활의 어렵고 힘든 현실 파악하기 |
․산골마을 아이들 |
63 |
6 |
14 |
인간 과 공간 |
3-1. 자연 재해와 환경 문제 환경 문제 |
우리 주변의 환경 상태를 조사, 정리, 분석할 수 있다. |
6/17 (도입) |
환경보존 과 경제 발전의 관계 파악하기 |
․어린이 시사마당2 |
65 |
7 |
17 |
인간 과 공간 |
3-2. 환경과 더불어 살아가는 길 환경을 생각하는 국토 개발 |
국토 종합 개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찾을 수 있다. |
12/17 (도입) |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환경과 개발의 관계파악하기 |
․콩달이에게 집을 주세요. |
67 |
5학년 1학기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6 |
2 |
물질 |
8. 물의 여행 다시 물방울이 되어 풀잎 위에 |
이슬이 어떻게 생기는지 설명할 수 있다. |
3/6 (전개, 정리) |
‘물 한 방울’ 읽어 오기 |
․물 한 방울
․물의 여행 |
70 |
6 |
3 |
물질 |
8. 물의 여행 물이 가는 곳 |
공기 중의 수증기가 지표면으로 돌아오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6/6 (전개, 정리) |
‘물의 여행’ 읽어오기 |
․물의 여행
․물 한 방울 |
72 |
5학년 2학기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9 |
1 |
읽기 |
첫째 마당 1. 시의 여운 |
시를 읽고, 인상 깊은 표현을 찾을 수 있다.
|
2/9 (전개) |
‘내가 채송화꽃처럼 조그마했을 때’에서 인상 깊은 표현 찾아 오기 |
․내가 채송화꽃처럼 조그마했을 때 ․너도 알거야 |
76 |
9 |
2 |
읽기 |
첫째 마당 2. 환한 웃음 |
이야기를 읽고 비유적 표현을 찾을 수 있다. |
5/9 (전개 정리) |
‘마을지기 새와 민들레’에 나타난 비유적 표현 찾아오기 |
․마을지기 새와 민들레 ․나무는 왜 겨울에 옷을 벗는가
|
78 |
10 |
1 |
말하기 듣기 쓰기 |
셋째 마당 1. 시인이 되어 |
시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
3/9 (전개) |
‘애기똥풀이 자꾸자꾸 피네’에 나오는 시 한 편 암송해 오기 |
‧애기똥풀이 자꾸자꾸 피네 ‧참동무 깨동시 |
80 |
10 |
2 |
읽기 |
셋째 마당 2. 이야기의 바다 |
이야기를 읽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
6/9 (전개 정리) |
‘통일을 기다리는 느티나무’ 읽고, 느낀 점 생각해 오기 |
‧통일을 기다리는 느티나무 ‧100년 후에도 읽고 싶은 한국 명작동화 |
82 |
11 |
2 |
읽기 |
넷째 마당 2. 곧은 생각 좋은 세상 |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에 대한 내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
6/9 (전개) |
‘김시습’전기 읽고 내 생각 정리해 오기 |
‧김시습 ‧성삼문 |
84 |
5학년 2학기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11 |
4 |
읽기 |
다섯째 마당 1. 가까이 가까이 |
글을 읽고, 글에 직접 드러나 있지 않은 내용을 알 수 있다. |
3/6 (전개) |
‘넌 소중한 나의 친구야’를 읽고 글에 직접 드러나 있지 않은 내용을 생각해 오기 |
‧넌 소중한 나의 친구야 ‧별이 된 오쟁이 |
86 |
수학과 5-나 단계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독서과제 |
참고도서 |
쪽 수 | |
월 |
주 | |||||||
9 |
3 |
수와 연산 |
2. 분수의 나눗셈 |
자연수와 자연수의 나눗셈을 자연수와 분수의 곱셈으로 나타낼 수 있다. |
1/7 |
분수가 쓰이는 경우 조사하기 |
․수학이 자꾸 수군수군 ․수학파티Ⅱ |
89 |
10 |
5 |
도형 |
3. 도형의 합동 |
삼각형의 합동 조건을 알고, 합동인 삼각형을 그릴 수 있다. |
4-5/7 |
컴퍼스와 자, 각도기로 여러 가지 모양 그려오기 |
․수학이 또 수군수군 ․이야기 수학 |
91 |
12 |
13 |
확률과 통계 |
7. 자료의 표현 |
여러 통계적 사실을 정리하고, 해석할 수 있다. |
6/7 |
평균과 총계의 관계, 용돈, 수도 사용량 조사하기 |
․수학파티Ⅰ ․수학비타민 ․수학이 자꾸 수군수군 |
93 |
5학년 2학기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9 |
1 |
인간 과 사회 |
1-1.우리 나라 경제 생활의 특징 자유와 경쟁 |
자유와 경쟁의 이점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
3/14 (도입) |
물건 값이 결정되는 원리를 알고 경제적 생활 실천하기 |
․이야기로 배우는 어린이 경제교실 |
96 |
3 |
인간 과 사회 |
1-2.세계로 뻗어가는 우리 경제 세계 속의 우리 경제 |
자원이 부족한 나라가 살아가기 위해 무역과 기술이 필요함을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다. |
8/14 (도입) |
무역의 필요성을 알고 경제적 사고 능력 기르기 |
․그림과 만화로 배우는 어린이 경제 백과 ․화폐와 무역 |
98 | |
11 |
9 |
인간 과 사회 |
2-2. 첨단 기술과 산업의 발달 첨단 기술을 활용하는 산업 |
첨단 기술이 농․축․수산업에 주는 영향을 조사할 수 있다. |
11/16 (도입) |
유전 공학이 가져올 사회 발전 예측하기 |
․유전 공학과 복제 |
100 |
12 |
인간 과 시간 |
3-1.조상들의 멋과 슬기 조상들의 생활 도구 |
우리 조상들이 생활한 도구의 생김새나 쓰임에서 과학적이 점과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다. |
2-3/15 (도입) |
조상들의 생활과학을 찾아 조상들의 슬기 엿보기 |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한 오천년 우리 과학 |
102 | |
12 |
14 |
인간 과 시간 |
3-2.민속을 통해 본 조상들의 삶 마을 제사에 담긴 뜻 |
마을 제사를 통해 조상들의 생활 모습을 이야기할 수 있다. |
8/15 (도입) |
조상들의 민속 신앙을 알고 그 속에 담긴 뜻 파악하기 |
․우리 민속 신앙 이야기 |
104 |
5학년 2학기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12 |
1 |
지구 |
7. 태양의 가족 태양계 행성의 특징 알아보기 |
태양계 내에 있는 행성의 주요 특징을 조사하여 알아 낼 수 있다. |
5/6 (전개, 정리) |
‘지구는 살아 숨쉬고 있다’ 읽고 각 행성의 주요한 특징을 한두 개씩 조사하기 |
․지구는 살아 숨쉬고 있다 ․트랄라 우주 여행 ․우주가 우왕좌왕 |
107 |
6학년 1학기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3 |
1 |
읽기 |
첫째마당 1. 마음의 물결 |
이야기를 읽고 사건과 배경을 정리 할 수 있다. |
3/9 (전개) |
‘가마솥’를 읽고 가마솥이 의미하는 바를 생각해 보기 |
․가마솥 ․마지막 왕자 |
34 |
3 |
2 |
읽기 |
첫째마당 2. 아름다운 삶 |
이야기를 읽고, 사건과 배경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
4/9 (정리) |
‘개똥이 이야기’를 읽고 별명 부르기에 대해 생각해 보기 |
․개똥이 이야기 ․자전거 도둑 |
36 |
3 |
2 |
읽기 |
첫째마당 2. 아름다운 삶 |
사건과 배경의 관계를 파악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
6/9 (정리) |
‘방구아저씨’ 를 읽고 바람직한 삶에 대해 생각해 보기 |
․방구 아저씨 ․마사코의 질문 |
39 |
4 |
4 |
읽기 |
셋째마당 2. 다양한 표현 |
효과적으로 표현한 부분을 찾으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
6/9 (정리)
|
‘바람 속 바람’을 읽고 환경문제에 대해 생각해보기 |
․바람 속 바람 ․오세암 |
42 |
5 |
2 |
읽기 |
셋째마당 되돌아보기 |
표현의 효과를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
7/9 (도입 전개 정리) |
‘가리비와 소녀’를 읽고, ‘나’의 마음 생각해 보기 |
․진주가 된 가리비 |
45 |
6 |
2 |
읽기 |
다섯째마당 1. 소중한 우리말 |
옛 사람들의 삶을 생각하며 옛글을 읽을 수 있다. |
2~3/9 (전개 정리) |
‘장끼전’을 읽고 주제 생각해 보기 |
․장끼전 ․홍길동전 |
47 |
6 |
3 |
읽기 |
다섯째마당 2. 나눔과 어울림 |
나의 경험과 비교하며 외국 작품을 읽을 수 있다. |
5~6/9 (도입 전개 정리) |
‘나의 라임오렌지나무’를 읽고, 감동적인 부분 찾아보기 |
․나의 라임오렌지 나무 ․모비딕 |
50 |
수학과 6-가 단계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3 |
4 |
도형 |
2. 각기둥과 각뿔 |
입체도형을 보고 전개도를 찾고, 각 부분의 이름과 그 수를 말할 수 있다. |
8/9 |
책을 읽고, 궁금한 점 찾아보기 입체 도형을 모아 전개도를 그려 오기 |
․수학파티Ⅱ |
53 |
6 |
14 |
규칙성과 함수 |
6. 비와 비율 |
실생활에 쓰이는 비율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6/6 (심화) |
‘경제’관련도서를 읽고 비율, 이자율, 환율에 관해 조사해 오기 |
․초등학생이 가장 궁금해하는 경제 이야기 ․나도 아더처럼 부자가 될 거야 ․나도 부자가 될 수 있나요 |
55 |
7 |
17 |
문자와 식 |
9. 문제 푸는 방법 찾기 |
여러 가지 자료를 보고, 문제를 만들어 해결할 수 있다. |
7/7 |
책을 읽고 1가지를 선정하여 가족들과 놀이하기 |
․넘 재미 있는 숫자의 비밀
|
57 |
6학년 1학기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3 |
2 |
인간 과 시간 |
1-1. 하나로 뭉친 우리 겨레 힘을 겨루며 성장한 세 나라 |
삼국의 문화적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5/21 (도입) |
고구려, 백제, 신라의 발전 모습 파악하기 |
․사랑해요 삼국시대 |
60 |
4 |
인간 과 시간 |
1-2. 민족을 다시 통일한 고려 역경을 이겨내며 꽃피운 고려 |
고려에서 꽃피운 문화유산에 대하여 알 수 있다. |
12/21 (도입) |
고려의 건국에서 멸망까지 여러 사건 파악하기 |
․고려 이야기 딱 20장면 |
62 | |
4 |
6 |
인간 과 시간 |
1-3. 유교를 정치의 근본으로 삼은 조선 문화의 발달과 백성들의 생활 모습 |
훈민정음의 창제가 백성들의 생활에 끼친 영향을 알 수 있다. |
16/21 (도입) |
세종대왕이 남긴 업적 파악하기 |
․세종대왕 |
64 |
5 |
11 |
인간 과 시간 |
2-2. 외세의 침략과 우리 민족의 대응 척화비를 세운 까닭 |
흥성대원군의 생애와 업적을 조사하고, 그의 개혁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
9/16 (도입) |
대원군의 정책과 그 시대적 상황파악하기 |
․교과서에 나오는 위인들 6학년 |
66 |
6 |
14 |
인간 과 시간 |
3-1. 나라를 되찾기 위한 노력 독립군 만세, 한국광복군 만세 |
독립을 위해 싸운 조상들의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본받으려는 태도를 가진다. |
4/14 (도입) |
우리 근대사의 위대한 지도자의 자서전 |
․어린이를 위한 백범 일지 |
68 |
6학년 1학기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4 |
3 |
생명 |
3. 우리 몸의 생김새 우리 몸 속에 있는 기관의 종류와 하는 일 발표하기 (과학37쪽) |
몸 속 기관의 종류와 하는 일을 알 수 있다. |
9/10 (전개, 정리) |
‘우리 몸 탐험’ 읽고 우리 몸 속의 종류와 하는 일 알아보기 |
․우리 몸 탐험 ․몸, 그 생명의 신비 |
71 |
5 |
1 |
생명 |
5. 우리 주변의 생물 생물의 다양성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과학59쪽) |
다양한 생물의 생김새와 특징에 대해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말할 수 있다 |
1/8 (전개, 정리) |
‘와우! 우리들의 동물 친구1,2’ 읽어오기 |
․와우! 우리들의 동물 친구1,2 ․자연과 환경 이야기 |
73 |
6학년 2학기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9 |
2 |
읽기 |
첫째마당 2. 이야기 속으로 |
이야기를 읽고, 서로의 생각이나 느낌을 주고받을 수 있다. |
6/9 (전개 정리) |
‘자전거를 타는 물고기’를 읽고 그림이 의미하는 바를 생각해 오기 |
․무지개를 찾아서 ․너도 하늘말나리야 ․청국장 |
76 |
10 |
2 |
읽기 |
둘째마당 더 나아가기 |
글의 짜임이나 읽는 목적에 따라 글을 요약할 수 있다. |
9/9 (도입 전개 정리) |
‘인권과 가치’를 읽고 인권 사례 조사해 오기 |
․인권과 가치 ․우리나라 곤충의 사계 ․백범일지 ․단군신화 |
80 |
11 |
1 |
읽기 |
셋째마당 되돌아보기 (읽기132~137) |
인물이 추구하는 삶과 반영된 문화를 이해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
7/9 (정리) |
‘덕줏골의 세 아이’를 읽고, 우리가 살고 있는 문화와 비교해 보기 |
․방망이 깎던 노인 ․곰돌이 워셔블의 여행 ․마지막 줄타기 |
84 |
11 |
2 |
읽기 |
넷째마당 1.생활 속에서 |
글을 읽을 읽고 문제와 해결 방안을 정리할 수 있다. |
1/9 (도입 전개 정리) |
‘어린이 독서량 적다’를 읽고 나의 독서량 돌아보기 |
․돈은 요술쟁이 ․우리 생활의 골칫덩이, 쓰레기 |
86 |
12 |
2 |
읽기 |
다섯째마당 되돌아보기 |
여러 가지 읽을거리를 찾아 읽을 수 있다. |
4/6 (정리) |
‘파란분필’을 읽고 꿈과 관련된 이야기 찾아오기 |
․파란분필 ․어떤 크리스마스 |
88 |
수학과 6-나 단계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독서과제 |
참고도서 |
쪽 수 | |
월 |
주 | |||||||
10 |
8 |
측정 |
4. 원과 원기둥 |
기본 과정의 성취도를 측정하고, 그 결과에 따라 보충․심화 학습을 할 수 있다. |
6-7/7 |
원주율과 원의 넓이 내는 공식의 탄생과정 조사 |
․세상 밖으로 날아간 수학 ․수학이 또 수군수군 |
91 |
11 |
12 |
확률과 통계 |
6. 경우의 수 |
실생활에서 경우의 수와 관련된 문제를 찾아 해결할 수 있다. |
9/9 |
경우의 수와 확률의 뜻 조사 |
․수학비타민 |
93 |
6학년 2학기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9 |
2 |
인간 과 사회 |
1-1. 우리 생활과 정치 민주 정치와 생활 |
대화와 통합을 통하여 지역 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3/19 (도입) |
정치인과 정치인이 하는 일 파악하기 |
․재미있는 정치가의 세계 ․나는 커서 무엇이 될까? |
96 |
4 |
인간 과 사회 |
1-2. 나라의 일을 맡아 하는 기관들 국민의 권리를 보호하는 법원 |
사건의 성격에 따라 민사 재판과 형사 재판으로 나눌 수 있다. |
12/19 (도입) |
질서와 법의 개념, 재판 제도에 대하여 이해하기 |
․아빠, 법이 뭐예요 |
98 | |
10 |
8 |
인간 과 공간 |
2-1. 변화하는 세계의 여러 나라 우리와 관계 깊은 나라들 |
네 나라의 자연 환경, 문화적 특징과 우리나라와의 관계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3/14 (도입) |
일본과 중국의 문화에 대하여 파악하기 |
․뚱딴지 일본 탐방 ․뚱딴지 중국 탐방 |
100 |
11 |
10 |
인간 과 사회 |
2-2. 지구촌 속의 우리 나라 지구촌의 여러 문제 |
지구촌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해결에 참여하려는 자세를 가진다. |
12/14 (도입) |
지구촌을 인식하고 세계 시민 의식 기르기 |
․지구가 100명의 마을이라면 |
102 |
12 |
인간 과 시간 |
3-1. 세계 속의 대한 민국 자랑스런 우리 문화 |
우리 문화를 세계화하기 위한 방안을 찾을 수 있다. |
3/12 (도입) |
과학 발명품에서 조상들의 지혜 엿보기 |
․돌도끼에서 우리별 3호까지 |
104 |
6학년 2학기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10 |
3 |
생명 |
3.쾌적한 환경 생태계의 평형 알아보기 |
생태계의 평형이 유지되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5/9 (전개, 정리) |
‘실험과 함께 하는 어린이 생태학 1’ 읽고 생태계 평형의 중요성 알아보기 |
․실험과 함께 하는 어린이 생태학 1 ․실험과 함께 읽는 어린이 생태학2 |
107 |
10 |
3 |
생명 |
3. 쾌적한 환경 여러 가지 환경오염에 대하여 알아보기 |
여러 가지 환경 오염의 원인과 결과를 조사하여 말할 수 있다. |
6/9 (전개, 정리) |
‘최열 아저씨의 지구촌 환경 이야기1, 2’를 읽고 환경오염에 대하여 알아보기 |
․최열 아저씨의 지구촌 환경 이야기1, 2 |
109 |
10 |
3 |
생명 |
3. 쾌적한 환경 환경 보전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기 |
환경 보전 방법을 알고, 실천에 옮기려는 태도를 가진다. |
7/9 (전개, 정리) |
‘어린이가 지구를 살리는 50가지 방법’ 읽고 환경 보전에 대하여 알아보기 |
․어린이가 지구를 살리는 50가지 방법 |
111 |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과연계독서지도관련도서목록......초등3,4학년 (0) | 2007.01.11 |
---|---|
교과연계독서지도관련도서목록......초등1,2학년 (0) | 2007.01.11 |
중1(에너지 분야) (0) | 2007.01.11 |
중1 추천 도서 목록 (0) | 2007.01.11 |
참고도서목록---중등 수학 (0) | 2007.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