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과연계독서지도관련도서목록......초등1,2학년

바보처럼1 2007. 1. 11. 01:07
 

 

 

                                                                    1학년 1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5

1

읽기

둘째 마당

2. 이야기

보따리

흉내내는 말이 주는 느낌을 살려 글을 읽을 수 있다.

5/9

(전개정리)

흉내내는 말의 느낌을 살려서‘심심해서 그랬어’를 읽어오기

심심해서    그랬어

팥죽할머니   와 호랑이

34

5

2

말하기

듣기

둘째 마당 

2. 이야기

보따리

흉내내는 말을 넣어 이야기를 꾸며 말할 수 있다.

6/6

(전개정리)

흉내내는 말이 많이 들어있는 책 찾아  읽어오기

팥죽할머니   와 호랑이

어린음악가   폭스트롯

도깨비와    범벅장수

우리 순이   어디 가니

누구야 누구

37

5

2

읽기

둘째 마당 

2. 이야기

보따리

흉내내는 말이 주는 느낌을 살려 시를 읽을 수 있다.

8/9

(정리)

흉내내는 말이 들어있는 동시 찾아오기

1학년 동시집

저학년을 위한 동시집

꽃이파리가 된 나비

41

6

1

읽기

째 마당

2. 생각하는

우리

의견을 생각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5-6/9

전개

정리)

등장인물의 의견을 찾고 내 의견을 생각해 오기

벽시계와    뻐꾹 시계

셜리야, 목욕은 이제   그만

1학년이 쓴   일기

44

7

1

읽기

넷째 마당

더 나아가기

문장부호에 주의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글을 알맞게 띄어 읽을 수 있다.

8/9

(도입)

친교적 언어활동을 위한동화

‘날 좀 도와줘, 무지개 물고기’읽어오기

무지개 물   고기

무지개 물   고기와 흰   수염고래

날 좀 도와   줘,무지개   물고기

우리 아빠   는 내 친구

47

※ 본 학습 독서 과제 목록은 지도안이 제시된 목록입니다.

도서관 활용수업 지도안 아이콘입니다.


 

1학년 가단계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5

2

도형

3. 여러 가지 모양

․모양에 따라 나누어 볼 수 있다.

․규칙을 찾아 설명할 수 있다.

7/7 

심화

참고도서를 읽고 여러 가지 모양을 분류하고 배열의 규칙을 만들 수 있다.

1학년 수학동화

54

5

4

수와 연산

4. 가르기와 모으기

․2부터 9까지의 수를 가르고 모을 수 있다.

5/5

보충

참고도서를 읽고 수의 가르기와 모으기 알아보기

수학동화

개념수학

56

6

3

측정

6. 비교하기

․비교하는 여러 가지 말을 알 수 있다.

7/7

보충

 

참고도서를 읽고 이야기 속에서 길이, 높이를 나타내는  말을 알아오기

1학년 수학동화

58



1학년 1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4

1

내일 스스로하기

1. 알아서 척척

학습 준비물을 스스로 준비할 수 있다.

3/4

(전개)

부모님과 함께 읽어오기

나,학교 안갈래!

61

4

4

내일 스스로하기

2. 가슴을 펴요

바르게 앉아 책을 읽을 수 있다.

2/4

(전개)

과제도서를 읽고 재미있었던 장면 그림으로 그리기

선생님은모르는게 너무 많아

64

5

2

다른 사람 생각 하기

3. 현장학습 가는 날

쓰레기의 양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안다.

쓰레기를 분리해서 버리는 태도를 갖는다.

3/4

(도입)

과제도서를 읽고 상상한 도시 그려보기

숨쉬는 도시 꾸리찌바

67

5

3

내일 스스로하기

4. 잘 씻어요

이닦기를 해야 하는 이유를 알고, 올바른 방법으로 실천할 수 있다.

이닦기 놀이에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한다.

2/4

(전개)

 

책을 읽고 왜 날마다 이를 닦아야하는지 생각해 보기

충치도깨비와달이와콤콤이

69

6

1

예절

지키기

6. 맛있게 먹어요

음식의 소중함을 알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식사하는 태도를 가진다.

3/4

(정리)

 

과제도서‘ 난 착한아이가 되기 싫어’를 소개하  는 글 써오기

난 착한아이가 되기 싫어

71




 

1학년 1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5

1

관찰

표현

3. 나의 하루 생활

시간이 흐름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과 주변환경이 달라짐을 알 수 있다.

 

1/10

도입

4-7/10

전개

하루 중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생물들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아오기

· 24시 자연의 세계

· 세상의 낮과 밤

74

6

4

관찰

표현

4. 슬기롭게 여름나기

여름에 볼 수 잇는 식물과 벌레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1-2/7

도입

3-6/7

전개

 

여름철 우리 동네에서 볼 수 있는 벌레의 사는 곳과 특징 조사해오기

· 땅속 생물 이야기

· 곤충 사진화보

· 열려라 곤충나라

· 여름음식

76


 

1학년 2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9

2

읽기

첫째 마당

2. 내가 만드는 이야기

이야기를 찾아 읽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6/9

(도입

전개)

재미있는 동화책 찾아 읽고 그 책 가져오기

․흥부놀부

해와 달이 된 오누이

․도깨비방망이

․토끼와 거북

․곰사냥을 떠나자

․도깨비를 빨아버린 우리 엄마

81

9

3

읽기

첫째 마당

더 나아가기

이야기를 읽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9/9

(전개)

‘강아지똥’ 읽어 오기

(원본:똘배가 보고 온 달나라)

똘배가 보고 온 달나라

․똥 똥 귀한 똥

․똥 뿌직

․똥은 참 대단해

․사자똥이 뿌직

․똥벼락

․오소리네집 꽃밭

83

10

3

말하기

셋째 마당

1.재미가 솔솔

 말의 재미를 느끼며 수수께끼를 풀 수 있다.

1/6

(전개)

수수께끼 책 읽고 문제 만들어 보기

까치와 소담이의 수수께끼놀이

․저학년 수수께끼

․우리할아버지가 꼭 나만했을 때

85

11

1

읽기

셋째 마당

한 걸음더

 글을 읽고 인물이 한 일과 한 말을 말할 수 있다.

9/9

(도입

전개)

호랑이와 관련된 재미있는 동화책 찾아 읽어오기

 

․춤추는 호랑이

우리 옛 이야기

․까치와 호랑이와 토끼

․팥죽할머니와 호랑이

․호랑이와  곶감

․호랑이 잡은 피리

․호랑이 뱃속구경

88



 


1학년 나단계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9

2

수와 연산

1. 100까지의 수

100까지의 수를 셀 수 있다.

두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8/8 

보충

 

참고도서를 읽고 수세기와 두수의 크기 비교하는 방법을 알아오기

․1학년 수학동화

․개념수학

100

12

2

문자와 식

8. 문제 푸는 방법 찾기

□가 들어있는 식을 만들 수 있다.

5/7

참고도서를 읽고 □를 사용하여 식 만드는 방법 알아오기

․1학년 수학동화

103




 

                                                  

1학년 2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9

3

다른 사람 생각 하기

2. 사이좋은 친구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려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

4/4

(전개)

과제도서를 읽고 좋은친구란 어떤 친구인지 생각해보기

친구 없이는 못살아

해찬이의 학교예절 배우기

106

9

4

다른 사람 생각 하기

3. 여럿이 쓰는

물건

 

교실에서 친구들과 함께 쓰는 물건의 종류를 알 수 있다.

교실 물건을 바르고 깨끗하게 사용해야 하는 까닭을  수 있다.

3/4

(도입)

 

책을 읽고 놀이터가 없다면 어떨지 상상해서 써보자

놀이터를 만들어 주세요

 

108

10

2

다른 사람 생각 하기

4. 쓰레기 바르게 처리해요

 

재활용할 수 있는 쓰레기의 종류를 안다.

재활용해서 만든 물건을 알고 바르게 사용하는 태도를 가진다.

3/4

(전개)

사라져가는 동물들에게 사과하는 편지쓰기

․반딧불이 똥구멍에서 빛이나

 

110

11

2

질서 지키기

5. 차례를 지켜요

 

여럿이 모이는 곳에서 차례 지키기를 해야 한다는 것을 안다.

2/4

(도입)

 

 책을 읽고 공공기관에서 지킬일 알아오기

샛별이랑 한별이의 사회예절 배우기

 

112

12

3

나라 사랑 하기

7. 신나는 명절

 

설날에 하는 놀이를 알아보고, 설날의 놀이를 통해 설날의 의의를 깨닫는다.

2/4

(전개)

우리명절 우리놀이

우리명절 우리놀이

116



 

1학년 2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9

4

조사

발표

2. 화목한 우리 가족

여러 가족을 비교하여 보고, 가족구조가 다양함을 이해할 수 있다.

1/10

도입

4/10

전개

주인공의 이름은 어떻게 지어졌는지 알아오기.

내 이름은 나답게

 

우리 민속 도감

119

10

2

관찰

분류

3. 가을마당

 

         

주변의 자연 환경과 현상을 관찰하고 가을이 되면서 변화하는 모습을 말할 수 있다.

1/12

도입

 

8-10/12

전개

동물은 먹이에 따라서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지 알아오기

과학을 꿀꺽 해버린 동화 1,2학년’

꼬마 교수 자연교실

 

누가 누굴 먹는 거야!

121






                                                            

 

2학년 1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5

2

읽기

셋.째 마당

한 걸음 더

이야기를 읽고, 재미있는 표현이나 생각을 찾을 수 있다.

9/9

(전개)

‘해님과 강아지’를 동화구연 연습하기

알에서 태어난 임금님(삼국유사)

단군신화

하늘이 내린 시조임금들

호랑이보다 더 무서운 곶감

46

5

4

말하기듣기

째 마당

2. 서로 다른 생각

바른 자세와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내 생각을 말할 수 있다.

<ㅅ>과 <ㅆ>소리를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다.

4/6

(전개)

‘여우와 두루미’ 이야기 읽어오기

견우와 직녀

두 마리의 염소

꾀 많은 여우

교과서 이솝우화

노래 도둑

49

6

4

쓰기

다섯.째 마당

한 걸음 더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재미있게 꾸며 쓸 수 있다.

6/6

(도입)

‘갯벌이 좋아요’ 읽어오기

갯벌에 뭐가 사나 볼래요?

옛이야기 들려주기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옛이야기 백가지

가슴 뭉클한 옛날이야기

51



 

2학년 가단계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3

3

수와 연산

2.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1)

여러 가지 방법으로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8/8

심화

참고도서를 읽고 수식기호의 사용에 대해 생각하기

눈높이 수학학습동화(사람이 되지 못한 호랑이의 사연)

56

3

4

도형

3. 도형과 도형 움직이기

선분, 직선, 사각형, 삼각형등의 도형의 정의를 알고 성질을 이해할 수 있다.

3/11

참고도서를 읽고 여러 가지 도형의 특징 알아오기

눈높이 수학학습 동화, 놀다보면 수학을 발견해요

59

5

2

측정

5. 길이재기

물건의 길이, 무게 등의 단위를 이해할 수 있다.

7/7

심화

 

참고도서를 읽고 길이 및 무게의 단위를 나타내는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기

눈높이 수학학습동화

개념수학

60

7

2

측정

7. 시간 알아보기

달력을 보고 요일과 날짜를 알 수 있다.

월별 날짜를 알고 달력을 만들 수 있다.

6/6

보충

참고도서를 읽고 시각과 달력 읽는 방법 알아보기

놀다보면 수학을 발견해요.

62



 


2학년 1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3

1

내일 스스로하기

1. 단정한 옷차림

 

옷차림을 깨끗이 해야 하는 까닭을 말할 수 있다.

옷을 깨끗이 입는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2/4

(도입)

 과제도서를 읽고  재미있었던 점 알아오기

․엉뚱이 소피의 못 말리는 패션

 

65

4

4

다른

사람

생각

하기

3. 스스로 하는 어린이

 

 

학교에서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에 대해 알고 실천하려고 노력할 수 있다.

3/4

(전개)

 이야기 뒷부분이어쓰기

․나야뭉치

도깨비야

 

67

5

2

내일 스스로하기

 4. 아껴 쓰는 생활

 

물건을 아껴 쓰고 정리하면 좋은 점을 알고 말할 수 있다.

물건을 아껴 쓰고 정리하려는 마음과 태도를 갖는다.

2/4

(도입)

 주인공처럼 소중하게 여기는 물건 소개하는 글 써오기

나는 잡동사니 대장

 

70

5

1

예절 지키기

5. 바르고 고운말

 

친구와 바르고 다정한 말로 대화를 누어야 하는 까닭을 알고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여 대화할 수 있다.

3/4

(전개)

 책을 읽고 만화로 그려보기

․루이즈는 나쁜 말을 해요

 

72

6

2

예절 지키기

7.정다운이웃

(바생:82~91 생길:82~85)

 

우리의 이웃이 생활하는 모습을 알고, 이웃과 정답게 지내려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3/4

(전개)

 학습도서를 읽고  비둘기를 칭찬하는 편지를 써보자.

․새 친구가 이사왔어요

 

75


 


2학년 1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3

1

관찰

 

1. 자라나는 우리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신과 동식물의 변화를 알 수 있다.

7/9

탐구

나무가 좋은 이유를 알아오기

민들레의 한살이 알아오기

나비의 한살이 조사해오기

나무는 좋다

 

․민들레

 

사과와 나비

78

3

4

관찰

조사

2. 살기 좋은 우리 집

집의 구조와 쓰임을 알아보고, 집에서 기르는 동식물을 키우는 방법을 알 수 있다.

1,4,5,6/8

탐구

만희가 이사간 집의 환경에 대해 알아오기

사람의 집보다 더 튼튼한 집을 짓는 동물 찾아오기

․만희네 집

․동물들의 집짓기

․함께 살아가기(코끼리 이야기)

80






 

 2학년 2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10

1

읽기

둘째 마당

2. 상상의 나라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할 수 있다.

5-6/9

(정리)

‘조약돌’ 읽어오기

·1,2학년 교과서 문학 읽기

98

10

2

읽기

둘째 마당

되돌아보기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할 수 있다.

7/9

(도입

정리)

‘조약돌’ 읽고 독후활동해오기

‘호랑이 뱃속 구경’ 읽어오기

·호랑이 뱃속  구경

·호랑이 뱃속  에서 고래잡기

100

10

2

읽기

둘째 마당

2. 상상의 나라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할 수 있다.

9/9

(도입)

 

‘나무꾼과 선녀’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간추려 오기

·나무꾼과 선녀

·호랑이 등에 걸터앉은 소년

102

10

4

읽기

셋째 마당

2. 밝은 세상

글쓴이나 인물의 의견을 생각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4/9

(정리)

‘엄마의 부탁’을 읽고 엄마가 부탁하는 생각 3가지 알아오기

·네 맘은 그래도 엄마는 이런게 좋아

·엄마 맘은 그래도 난 이런게 좋아

107

11

3

읽기

 

넷째 마당

2. 우리 서로 한 마음

시나 이야기를 즐겨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말할 수 있다.

5/9

(전개)

‘풍년고드름’을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기

·풍년고드름

·인형이 가져온 편지

109



 

2학년 나단계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9

2

수와 연산

1. 곱셈구구

곱셈의 원리를 발견하고 곱셈구구를 활용할여 곱셈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11/13

보충

 

참고도서를 읽고 곱셈의 기호와 원리를 이해하기

눈높이 수학학습동화

수학아, 수학아 나 좀 도와줘

브리태니커 어린이 백과사전

112


 


2학년 2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10

2

다른 사람 생각 하기

1. 소중한 약속

 

여러 사람과 함께 지켜야 할 약속을 놀이를 통하여 알 수 있다.

2/4

(전개)

약속을 어겼을 때 할 일을 알아보자

혼자서도 할 수 있어요

115

10

3

다른 사람 생각 하기

2. 깨끗한 환경

가정에서 스스로 해야 할 일들을 안다.

3/4

(도입)

과제도서읽고 재미있는 장면 상상해서 그려오기

쓰레기를 먹는 공룡

117

11

2

질서 지키기

3. 우리함께 지켜요

교통 규칙을 지킬 때의 좋은 점을 알고, 교통안전 표지의 뜻을 말할 수 있다.

1/4

(전개)

과제도서를 읽고 교통표지판 미니북 만들기

꼭 알아야 할 교통질서

119

11

3

나라 사랑 하기

6. 우리는 한겨레

북한 사람들의 생활상을 바로 안다.

남한과 북한 사람들의 생활상을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2/4

(전개)

 

과제도서를 읽고 모둠별 조사해오기

사고뭉치 북한박사

121


 

2학년 2학기

활용시기

영역

단  원

(소단원)

학 습 목 표

차시 및 투입시기

학습 독서 과제

참고 도서

자료집쪽수

11

1

관찰

분류

측정

토의

3. 주렁주렁 가을 동산

가을의 변화 모습을 말하고 단풍잎을 분류하며 가을철 동식물을 찾아 말할 수 있다.

1-4/12

도입

가을철에 나무와 자연환경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조사해오기

․세밀화로 그린 나무도감

쉽게 찾는 우리 나무 2(여름, 가을)

124

12

1

관찰

수집

토의

4.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려면

 

동식물의 다양한 겨울나기 방법을 알고, 동식물을 보호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1/11

도입

아기단풍나무가 걸린 병은 무엇인지 알아오기

․2학년 과학동화

․지구의 봄 여름 가을 겨울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