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1학기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5 |
1 |
읽기 |
둘째 마당 2. 이야기 보따리 |
흉내내는 말이 주는 느낌을 살려 글을 읽을 수 있다. |
5/9 (전개정리) |
흉내내는 말의 느낌을 살려서‘심심해서 그랬어’를 읽어오기 |
․심심해서 그랬어 ․팥죽할머니 와 호랑이 |
34 |
5 |
2 |
말하기 듣기 |
둘째 마당 2. 이야기 보따리 |
흉내내는 말을 넣어 이야기를 꾸며 말할 수 있다. |
6/6 (전개정리) |
흉내내는 말이 많이 들어있는 책 찾아 읽어오기 |
․팥죽할머니 와 호랑이 ․어린음악가 폭스트롯 ․도깨비와 범벅장수 ․우리 순이 어디 가니 ․누구야 누구 |
37 |
5 |
2 |
읽기 |
둘째 마당 2. 이야기 보따리 |
흉내내는 말이 주는 느낌을 살려 시를 읽을 수 있다. |
8/9 (정리) |
흉내내는 말이 들어있는 동시 찾아오기 |
․1학년 동시집 ․저학년을 위한 동시집 ․꽃이파리가 된 나비 |
41 |
6 |
1 |
읽기 |
셋째 마당 2. 생각하는 우리 |
의견을 생각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
5-6/9 전개 정리) |
등장인물의 의견을 찾고 내 의견을 생각해 오기 |
․벽시계와 뻐꾹 시계 ․셜리야, 목욕은 이제 그만 ․1학년이 쓴 일기 |
44 |
7 |
1 |
읽기 |
넷째 마당 더 나아가기 |
문장부호에 주의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글을 알맞게 띄어 읽을 수 있다. |
8/9 (도입) |
친교적 언어활동을 위한동화 ‘날 좀 도와줘, 무지개 물고기’읽어오기 |
․무지개 물 고기 ․무지개 물 고기와 흰 수염고래 ․날 좀 도와 줘,무지개 물고기 ․우리 아빠 는 내 친구 |
47 |
※ 본 학습 독서 과제 목록은 지도안이 제시된 목록입니다.
※ 도서관 활용수업 지도안 아이콘입니다.
1학년 가단계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5 |
2 |
도형 |
3. 여러 가지 모양 |
․모양에 따라 나누어 볼 수 있다. ․규칙을 찾아 설명할 수 있다. |
7/7 심화 |
참고도서를 읽고 여러 가지 모양을 분류하고 배열의 규칙을 만들 수 있다. |
․1학년 수학동화 |
54 |
5 |
4 |
수와 연산 |
4. 가르기와 모으기 |
․2부터 9까지의 수를 가르고 모을 수 있다. |
5/5 보충 |
참고도서를 읽고 수의 가르기와 모으기 알아보기 |
․수학동화 ․개념수학 |
56 |
6 |
3 |
측정 |
6. 비교하기 |
․비교하는 여러 가지 말을 알 수 있다. |
7/7 보충
|
참고도서를 읽고 이야기 속에서 길이, 높이를 나타내는 말을 알아오기 |
․1학년 수학동화 |
58 |
1학년 1학기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4 |
1 |
내일 스스로하기 |
1. 알아서 척척 |
학습 준비물을 스스로 준비할 수 있다. |
3/4 (전개) |
부모님과 함께 읽어오기 |
․나,학교 안갈래! |
61 |
4 |
4 |
내일 스스로하기 |
2. 가슴을 펴요 |
바르게 앉아 책을 읽을 수 있다. |
2/4 (전개) |
과제도서를 읽고 재미있었던 장면 그림으로 그리기 |
․선생님은모르는게 너무 많아 |
64 |
5 |
2 |
다른 사람 생각 하기 |
3. 현장학습 가는 날 |
쓰레기의 양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안다. 쓰레기를 분리해서 버리는 태도를 갖는다. |
3/4 (도입) |
과제도서를 읽고 상상한 도시 그려보기 |
․숨쉬는 도시 꾸리찌바 |
67 |
5 |
3 |
내일 스스로하기 |
4. 잘 씻어요 |
이닦기를 해야 하는 이유를 알고, 올바른 방법으로 실천할 수 있다. 이닦기 놀이에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한다. |
2/4 (전개)
|
책을 읽고 왜 날마다 이를 닦아야하는지 생각해 보기 |
․충치도깨비와달이와콤콤이 |
69 |
6 |
1 |
예절 지키기 |
6. 맛있게 먹어요 |
음식의 소중함을 알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식사하는 태도를 가진다. |
3/4 (정리)
|
과제도서‘ 난 착한아이가 되기 싫어’를 소개하 는 글 써오기 |
․난 착한아이가 되기 싫어 |
71 |
1학년 1학기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5 |
1 |
관찰 표현 |
3. 나의 하루 생활 |
시간이 흐름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과 주변환경이 달라짐을 알 수 있다.
|
1/10 도입 4-7/10 전개 |
하루 중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생물들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아오기 |
· 24시 자연의 세계 · 세상의 낮과 밤 |
74 |
6 |
4 |
관찰 표현 |
4. 슬기롭게 여름나기 |
여름에 볼 수 잇는 식물과 벌레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1-2/7 도입 3-6/7 전개 |
여름철 우리 동네에서 볼 수 있는 벌레의 사는 곳과 특징 조사해오기 |
· 땅속 생물 이야기 · 곤충 사진화보 · 열려라 곤충나라 · 여름음식 |
76 |
1학년 2학기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9 |
2 |
읽기 |
첫째 마당 2. 내가 만드는 이야기 |
이야기를 찾아 읽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6/9 (도입 전개) |
재미있는 동화책 찾아 읽고 그 책 가져오기 |
․흥부놀부 ․해와 달이 된 오누이 ․도깨비방망이 ․토끼와 거북 ․곰사냥을 떠나자 ․도깨비를 빨아버린 우리 엄마 |
81 |
9 |
3 |
읽기 |
첫째 마당 더 나아가기 |
이야기를 읽고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다.
|
9/9 (전개) |
‘강아지똥’ 읽어 오기 (원본:똘배가 보고 온 달나라) |
․똘배가 보고 온 달나라 ․똥 똥 귀한 똥 ․똥 뿌직 ․똥은 참 대단해 ․사자똥이 뿌직 ․똥벼락 ․오소리네집 꽃밭 |
83 |
10 |
3 |
말하기 |
셋째 마당 1.재미가 솔솔 |
말의 재미를 느끼며 수수께끼를 풀 수 있다. |
1/6 (전개) |
수수께끼 책 읽고 문제 만들어 보기 |
․까치와 소담이의 수수께끼놀이 ․저학년 수수께끼 ․우리할아버지가 꼭 나만했을 때 |
85 |
11 |
1 |
읽기 |
셋째 마당 한 걸음더 |
글을 읽고 인물이 한 일과 한 말을 말할 수 있다. |
9/9 (도입 전개)
|
호랑이와 관련된 재미있는 동화책 찾아 읽어오기
|
․춤추는 호랑이 ․우리 옛 이야기 ․까치와 호랑이와 토끼 ․팥죽할머니와 호랑이 ․호랑이와 곶감 ․호랑이 잡은 피리 ․호랑이 뱃속구경 |
88 |
1학년 나단계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9 |
2 |
수와 연산 |
1. 100까지의 수 |
100까지의 수를 셀 수 있다. 두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8/8 보충
|
참고도서를 읽고 수세기와 두수의 크기 비교하는 방법을 알아오기 |
․1학년 수학동화 ․개념수학 |
100 |
12 |
2 |
문자와 식 |
8. 문제 푸는 방법 찾기 |
□가 들어있는 식을 만들 수 있다. |
5/7 |
참고도서를 읽고 □를 사용하여 식 만드는 방법 알아오기 |
․1학년 수학동화 |
103 |
1학년 2학기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9 |
3 |
다른 사람 생각 하기 |
2. 사이좋은 친구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려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 |
4/4 (전개) |
과제도서를 읽고 좋은친구란 어떤 친구인지 생각해보기 |
․친구 없이는 못살아 ․해찬이의 학교예절 배우기 |
106 |
9 |
4 |
다른 사람 생각 하기 |
3. 여럿이 쓰는 물건
|
교실에서 친구들과 함께 쓰는 물건의 종류를 알 수 있다. 교실 물건을 바르고 깨끗하게 사용해야 하는 까닭을 수 있다. |
3/4 (도입)
|
책을 읽고 놀이터가 없다면 어떨지 상상해서 써보자 |
․놀이터를 만들어 주세요
|
108 |
10 |
2 |
다른 사람 생각 하기 |
4. 쓰레기 바르게 처리해요
|
재활용할 수 있는 쓰레기의 종류를 안다. 재활용해서 만든 물건을 알고 바르게 사용하는 태도를 가진다. |
3/4 (전개) |
사라져가는 동물들에게 사과하는 편지쓰기 |
․반딧불이 똥구멍에서 빛이나
|
110 |
11 |
2 |
질서 지키기 |
5. 차례를 지켜요
|
여럿이 모이는 곳에서 차례 지키기를 해야 한다는 것을 안다. |
2/4 (도입)
|
책을 읽고 공공기관에서 지킬일 알아오기 |
․샛별이랑 한별이의 사회예절 배우기
|
112 |
12 |
3 |
나라 사랑 하기 |
7. 신나는 명절
|
설날에 하는 놀이를 알아보고, 설날의 놀이를 통해 설날의 의의를 깨닫는다. |
2/4 (전개) |
우리명절 우리놀이 |
․우리명절 우리놀이 |
116 |
1학년 2학기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9 |
4 |
조사 발표 |
2. 화목한 우리 가족 |
여러 가족을 비교하여 보고, 가족구조가 다양함을 이해할 수 있다. |
1/10 도입 4/10 전개 |
주인공의 이름은 어떻게 지어졌는지 알아오기. |
․내 이름은 나답게
․우리 민속 도감 |
119 |
10 |
2 |
관찰 분류 |
3. 가을마당
|
주변의 자연 환경과 현상을 관찰하고 가을이 되면서 변화하는 모습을 말할 수 있다. |
1/12 도입
8-10/12 전개 |
동물은 먹이에 따라서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지 알아오기 |
․과학을 꿀꺽 해버린 동화 1,2학년’ ․꼬마 교수 자연교실
․누가 누굴 먹는 거야! |
121 |
2학년 1학기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5 |
2 |
읽기 |
셋.째 마당 한 걸음 더 |
이야기를 읽고, 재미있는 표현이나 생각을 찾을 수 있다. |
9/9 (전개) |
‘해님과 강아지’를 동화구연 연습하기 |
․알에서 태어난 임금님(삼국유사) ․단군신화 ․하늘이 내린 시조임금들 ․호랑이보다 더 무서운 곶감 |
46 |
5 |
4 |
말하기듣기 |
넷째 마당 2. 서로 다른 생각 |
바른 자세와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내 생각을 말할 수 있다. <ㅅ>과 <ㅆ>소리를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다. |
4/6 (전개) |
‘여우와 두루미’ 이야기 읽어오기 |
․견우와 직녀 ․두 마리의 염소 ․꾀 많은 여우 ․교과서 이솝우화 ․노래 도둑 |
49 |
6 |
4 |
쓰기 |
다섯.째 마당 한 걸음 더 |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재미있게 꾸며 쓸 수 있다. |
6/6 (도입) |
‘갯벌이 좋아요’ 읽어오기 |
․갯벌에 뭐가 사나 볼래요? ․옛이야기 들려주기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옛이야기 백가지 ․가슴 뭉클한 옛날이야기 |
51 |
2학년 가단계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3 |
3 |
수와 연산 |
2.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1) |
여러 가지 방법으로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
8/8 심화 |
참고도서를 읽고 수식기호의 사용에 대해 생각하기 |
․눈높이 수학학습동화(사람이 되지 못한 호랑이의 사연) |
56 |
3 |
4 |
도형 |
3. 도형과 도형 움직이기 |
선분, 직선, 사각형, 삼각형등의 도형의 정의를 알고 성질을 이해할 수 있다. |
3/11 |
참고도서를 읽고 여러 가지 도형의 특징 알아오기 |
․눈높이 수학학습 동화, 놀다보면 수학을 발견해요 |
59 |
5 |
2 |
측정 |
5. 길이재기 |
물건의 길이, 무게 등의 단위를 이해할 수 있다. |
7/7 심화
|
참고도서를 읽고 길이 및 무게의 단위를 나타내는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기 |
․눈높이 수학학습동화 ․개념수학 |
60 |
7 |
2 |
측정 |
7. 시간 알아보기 |
달력을 보고 요일과 날짜를 알 수 있다. 월별 날짜를 알고 달력을 만들 수 있다. |
6/6 보충 |
참고도서를 읽고 시각과 달력 읽는 방법 알아보기 |
․놀다보면 수학을 발견해요. |
62 |
2학년 1학기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3 |
1 |
내일 스스로하기 |
1. 단정한 옷차림
|
옷차림을 깨끗이 해야 하는 까닭을 말할 수 있다. 옷을 깨끗이 입는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2/4 (도입) |
과제도서를 읽고 재미있었던 점 알아오기 |
․엉뚱이 소피의 못 말리는 패션
|
65 |
4 |
4 |
다른 사람 생각 하기 |
3. 스스로 하는 어린이
|
학교에서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에 대해 알고 실천하려고 노력할 수 있다. |
3/4 (전개) |
이야기 뒷부분이어쓰기 |
․나야뭉치 도깨비야
|
67 |
5 |
2 |
내일 스스로하기 |
4. 아껴 쓰는 생활
|
물건을 아껴 쓰고 정리하면 좋은 점을 알고 말할 수 있다. 물건을 아껴 쓰고 정리하려는 마음과 태도를 갖는다. |
2/4 (도입) |
주인공처럼 소중하게 여기는 물건 소개하는 글 써오기 |
․나는 잡동사니 대장
|
70 |
5 |
1 |
예절 지키기 |
5. 바르고 고운말
|
친구와 바르고 다정한 말로 대화를 누어야 하는 까닭을 알고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여 대화할 수 있다. |
3/4 (전개) |
책을 읽고 만화로 그려보기 |
․루이즈는 나쁜 말을 해요
|
72 |
6 |
2 |
예절 지키기 |
7.정다운이웃 (바생:82~91 생길:82~85)
|
◦ 우리의 이웃이 생활하는 모습을 알고, 이웃과 정답게 지내려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
3/4 (전개) |
학습도서를 읽고 비둘기를 칭찬하는 편지를 써보자. |
․새 친구가 이사왔어요
|
75 |
2학년 1학기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3 |
1 |
관찰
|
1. 자라나는 우리들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신과 동식물의 변화를 알 수 있다. |
7/9 탐구 |
나무가 좋은 이유를 알아오기 민들레의 한살이 알아오기 나비의 한살이 조사해오기 |
․나무는 좋다
․민들레
․사과와 나비 |
78 |
3 |
4 |
관찰 조사 |
2. 살기 좋은 우리 집 |
집의 구조와 쓰임을 알아보고, 집에서 기르는 동식물을 키우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1,4,5,6/8 탐구 |
만희가 이사간 집의 환경에 대해 알아오기 사람의 집보다 더 튼튼한 집을 짓는 동물 찾아오기 |
․만희네 집 ․동물들의 집짓기 ․함께 살아가기(코끼리 이야기) |
80 |
2학년 2학기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10 |
1 |
읽기 |
둘째 마당 2. 상상의 나라 |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할 수 있다. |
5-6/9 (정리) |
‘조약돌’ 읽어오기 |
·1,2학년 교과서 문학 읽기 |
98 |
10 |
2 |
읽기 |
둘째 마당 되돌아보기
|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할 수 있다. |
7/9 (도입 정리) |
‘조약돌’ 읽고 독후활동해오기 ‘호랑이 뱃속 구경’ 읽어오기 |
·호랑이 뱃속 구경 ·호랑이 뱃속 에서 고래잡기 |
100 |
10 |
2 |
읽기 |
둘째 마당 2. 상상의 나라 |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할 수 있다. |
9/9 (도입)
|
‘나무꾼과 선녀’를 읽고 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간추려 오기 |
·나무꾼과 선녀 ·호랑이 등에 걸터앉은 소년 |
102 |
10 |
4 |
읽기 |
셋째 마당 2. 밝은 세상 |
글쓴이나 인물의 의견을 생각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
4/9 (정리) |
‘엄마의 부탁’을 읽고 엄마가 부탁하는 생각 3가지 알아오기 |
·네 맘은 그래도 엄마는 이런게 좋아 ·엄마 맘은 그래도 난 이런게 좋아 |
107 |
11 |
3 |
읽기
|
넷째 마당 2. 우리 서로 한 마음 |
시나 이야기를 즐겨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말할 수 있다. |
5/9 (전개) |
‘풍년고드름’을 읽고 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기 |
·풍년고드름 ·인형이 가져온 편지 |
109 |
2학년 나단계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9 |
2 |
수와 연산 |
1. 곱셈구구 |
곱셈의 원리를 발견하고 곱셈구구를 활용할여 곱셈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11/13 보충
|
참고도서를 읽고 곱셈의 기호와 원리를 이해하기 |
․눈높이 수학학습동화 ․수학아, 수학아 나 좀 도와줘 ․브리태니커 어린이 백과사전 |
112 |
2학년 2학기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10 |
2 |
다른 사람 생각 하기 |
1. 소중한 약속
|
여러 사람과 함께 지켜야 할 약속을 놀이를 통하여 알 수 있다. |
2/4 (전개) |
약속을 어겼을 때 할 일을 알아보자 |
․혼자서도 할 수 있어요 |
115 |
10 |
3 |
다른 사람 생각 하기 |
2. 깨끗한 환경 |
가정에서 스스로 해야 할 일들을 안다. |
3/4 (도입) |
과제도서읽고 재미있는 장면 상상해서 그려오기 |
․쓰레기를 먹는 공룡 |
117 |
11 |
2 |
질서 지키기 |
3. 우리함께 지켜요 |
교통 규칙을 지킬 때의 좋은 점을 알고, 교통안전 표지의 뜻을 말할 수 있다. |
1/4 (전개) |
과제도서를 읽고 교통표지판 미니북 만들기 |
․꼭 알아야 할 교통질서 |
119 |
11 |
3 |
나라 사랑 하기 |
6. 우리는 한겨레 |
북한 사람들의 생활상을 바로 안다. 남한과 북한 사람들의 생활상을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
2/4 (전개)
|
과제도서를 읽고 모둠별 조사해오기 |
․사고뭉치 북한박사 |
121 |
2학년 2학기
활용시기 |
영역 |
단 원 (소단원) |
학 습 목 표 |
차시 및 투입시기 |
학습 독서 과제 |
참고 도서 |
자료집쪽수 | |
월 |
주 | |||||||
11 |
1 |
관찰 분류 측정 토의 |
3. 주렁주렁 가을 동산 |
가을의 변화 모습을 말하고 단풍잎을 분류하며 가을철 동식물을 찾아 말할 수 있다. |
1-4/12 도입 |
가을철에 나무와 자연환경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조사해오기 |
․세밀화로 그린 나무도감 ․쉽게 찾는 우리 나무 2(여름, 가을) |
124 |
12 |
1 |
관찰 수집 토의 |
4.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려면
|
동식물의 다양한 겨울나기 방법을 알고, 동식물을 보호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
1/11 도입 |
아기단풍나무가 걸린 병은 무엇인지 알아오기 |
․2학년 과학동화 ․지구의 봄 여름 가을 겨울 |
126 |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중1-고1 첫 시험 이후 성적 향상 어떻게" (0) | 2007.05.13 |
---|---|
교과연계독서지도관련도서목록......초등3,4학년 (0) | 2007.01.11 |
교과연계 독서지도관련 도서목록.....초등5,6 (0) | 2007.01.11 |
중1(에너지 분야) (0) | 2007.01.11 |
중1 추천 도서 목록 (0) | 2007.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