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시는 것

명사들이 선택한 와인

바보처럼1 2007. 6. 20. 19:22

[김석의 Let’s wine] 명사들이 선택한 와인

2002년 월드컵은 많은 것을 떠올리게 한다. 우리나라에서 치러진 첫 월드컵이자 꿈의 4강신화가 이루어진 무대였고, 그 주역인 태극 전사와 함께 ‘히딩크’ 감독은 온 국민의 감독이 되었다.8강 진출할 때 히딩크는 와인 ‘샤토 딸보’를 마시며 축배를 들었다.

프랑스 보르도에서 생산되는 국내 프리미엄 히트 와인의 대표 주자로 ‘히딩크 와인’이라고 일컬어지는 와인이다. 히딩크 감독의 카리스마처럼 강한 남성적인 향미가 일품이며, 보기 좋게 골 문을 가르는 슛과 같이 한 모금 한 모금이 부드럽게 목을 타고 넘어간다.

이처럼 어떤 인물이 특별한 순간을 위해 혹은 일상의 즐거움을 위해 선택한 ‘와인’은 와인계의 ‘명사’가 되어 유명세를 얻기도 한다. 명사의 스토리를 간직한 와인은 중요한 자리에서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만들며 이야기의 장을 여는 도구로 끊임없이 회자되기 때문이다.

정치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과 함께 ‘와인의 왕, 왕의 와인’으로 불리는 ‘샤토 그뤼오 라로즈’를 기억한다.2004년 노무현 대통령이 영국을 방문했을 때, 국빈 방문의 하이라이트에 해당되는 만찬의 메인요리와 함께 ‘샤토 그뤼오 라로즈’ 1985년산이 나왔다.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외국 정상을 맞을 때 선보이는 와인이자,19세기부터 영국을 위시한 유럽의 왕실에 납품되었던 유서 깊은 와인이다.

프랑스 보르도 생 줄리앙을 대표하는 그랑크뤼 와인인 샤토 그뤼오 라로즈는 신선하면서도 진한 과일 향이 향신료 계열과 어우러져 놀라운 아로마의 향연을 보여준다. 풍부한 과일의 느낌과 조밀한 타닌의 꽉 짜인 느낌의 파워가 돋보인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은 지난 1월 전경련 만찬에서 기업 총수들에게 ‘이건희 와인’을 선물했다.

보르도 지역의 포도작황을 반영하는 생산년도에 따라 값어치가 큰 차이를 보이며 고급호텔에서 한병에 수백만원씩 하는 프랑스산 고급와인 ‘샤토 라투르’였다. 특히 만찬 이후,‘이건희 와인’이라는 별명을 얻은 1982년산 ‘사토 라투르’는 희귀해 국내에서 ‘보물’이라고까지 일컬을 정도다.

이 ‘샤토 라투르’는 ‘이건희 와인’이기 전에 ‘김정일 와인’이기도 하다.2000년 6월 김대중 전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했을 때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만찬에서 1993년산을 내놓아 언론의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시대를 조금 더 거슬러 올라가 보면, 지난 시대 추앙받았던 명사가 남긴 샴페인도 찾을 수 있다.“내 입맛은 아주 단순하다. 나는 최고에 쉽게 만족한다!”는 말로 유명한 ‘윈스턴 처칠’.

그가 평생을 즐겨 마신 폴로저의 샴페인 하우스에서는 처칠 수상이 세상을 떠난 후,1975년 윈스턴 처칠 사후 10주년을 추모해 프리미엄 샴페인 ‘뀌베 써 윈스턴 처칠’을 탄생시켜 현재는 폴로저 대표 샴페인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최고의 빈티지에만 한정 생산하며, 블랜딩 기술은 윈스턴 처칠의 굴하지 않는 꿋꿋한 정신과 캐릭터를 반영해 전체적으로 건장하고 탄탄한 구조감과 중후한 성숙미가 돋보인다.

한국주류수입협회 부회장(금양인터내셔널 전무)

기사일자 : 2007-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