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스터드 푸딩
- 설탕 1/2컵(약 15-18개분) - 물 1/4 컵(설탕과 물 비율은 2:1) ∵푸딩용 - 우유 500ml팩 하나 - 설탕 2큰술 (15cc 계량스푼) - 바닐라향 2작은술 (5cc 계량스푼) - 계란노른자 4개, 온계란 1개
**캐러멜 소스만들기
(바가지에 찬물을 담아 가스렌지 옆에 대기) - 냄비에 설탕과 물을 넣고 약한불에서 젓지 말고 서서히 데운다. (손대면 덩어리지므로 냄비만 살짝 흔들어 주면서 끈기있게 기다릴 것!)
-물이 증발하고 녹은 설탕이 끓으면서 갈색으로 변하면...
-원하는 만큼 색이 들면 재빨리 냄비를 찬물에 식혀 열을 뺀다. -식용유를 바른 호일에 조금씩 떨어뜨리고 식힌 후 떼서 냉장고에 보관한다. (떨어뜨리는 도중에 굳었을 때는 냄비를 다시 데우면 됨)
**푸딩만들기
- 계란을 풀고 설탕을 넣어 잘 섞는다. 거품은 가급적 안 생기도록 한다. (저는 설탕을 계란에 절반, 우유에 절반 섞습니다. 큰 의미는 없음)
- 냄비에 바닐라향, 설탕, 우유를 넣고 약한불에서 데운다. (설탕이 녹을 정도로만 데워지면 됨. 가끔 저어서 눋지 않도록 할것)
- 너무 뜨겁지 않을 때 계란그릇에 조금씩 부으며 잘 섞은 다음 체로 두어번 거른다. (우유가 뜨거우면 계란노른자가 엉깁니다. 체로 거르면 혹 들어갔을지 모를 껍질이나 찌꺼기, 알끈 등을 없앨 수 있고 푸딩이 부드러워짐)
- 틀에 붓고 거품을 제거하고 뚜껑을 한다. (냄비뚜껑에 증기가 서려 푸딩컵으로 떨어지기 때문임. 푸딩틀에 뚜껑을 안 하고 아래사진처럼 냄비뚜껑 밑에 마른행주를 대도 된다. 다만 이렇게 하면 푸딩 위쪽이 좀 마른다) (거품은 숟갈로 떠내거나 이쑤시개로 터뜨리거나 휴지로 찍어낸다)
- 냄비에 컵이 반쯤 잠길 정도로 찬물을 담고 바닥에 행주를 깐다. (불기운이 틀에 직접 닿지 않게 하기 위해) - 푸딩틀을 넣고 끓을 때까지 약 10-15분간 중탕.. - 물이 끓으면 가장 약한불로 2분간 뒀다가 불을 끈다. - 1시간~1시간 반쯤 후에 꺼낸다. 흔들어 봐서 탄력있게 푸들푸들하면 완성. (기울였을 때 표면에 주름이 안 지면 됨) -냉장실에 넣고 한나절(3시간 이상) 식힌 후 냠냠.
*참고
* 우유 100ml에 계란노른자 하나꼴. 계란을 많이 넣으면 좀더 고소해진다. * 푸딩틀은 도자기가 제일인 듯. 크기 알맞은 머그잔을 쓰세요. * 이 레시피대로 하면 100ml씩 담아서 7개 나옵니다. * 노른자 개당 1개 미만. 우유 약 반팩. 설탕, 바닐라향, 가스요금 등등 개당 재료비 약 500원. * 캐러멜 소스까지 쳐서, 개당 들어있는 설탕 약 3티스푼(?). * 설탕은 취향에 따라 더 넣거나 덜 넣어도 됩니다. 찍어먹어 보고 달다 싶으면 됨. 좀 덜 달아도 캐러멜 소스가 어느정도 커버해 준다. * 있으면 편한 것: 한손자루 달린 냄비(우유데우기, 캐러멜 소스 만들기). 유리뚜껑 있는 냄비(물이 언제 끓는지 알 수 있으므로) 계량컵(우유팩 하나가 200, 500, 1000ml 로 나오긴 하지만 있는 게 좋다). 계량스푼(밥숟갈과 티스푼으로 자기만의 양을 정할 수도 있지만 있는 게 좋다).
**또 다른 커스터드 푸딩
재료 :∵ 캐러멜 소스 ∵푸딩용 - 우유 200ml팩 하나 - 설탕 4티스푼 - 바닐라향 1티스푼 - 계란노른자 2개
준비도구: 계란 풀 그릇, 티스푼, 체, 흘릴 때를 대비해 쟁반 하나.
- 계란노른자를 걸러서 그릇에 담고 설탕 2티스푼, 바닐라향 1티스푼을 넣는다. - 우유팩을 따고 설탕 2티스푼을 넣고 전자렌지에 1분간 데운다.
- 우유가 데워질 동안 계란을 풀고, 데워진 우유를(너무 뜨겁지 않은가 확인필) 그릇에 부어 잘 섞는다.
- 미리 만들어 놓은 캐러멜 소스판을 빈 우유팩에 깔고 푸딩액을 체에 걸러 넣고 거품을 걷는다. 이때 흐를 수 있으므로 쟁반을 받치든가, 아니면 깔대기를 써볼것.
- 라면 끓일 만한 냄비 바닥에 행주를 깔고 찬물을 부은 다음, 우유팩 주둥이를 닫고 물이 끓을 때까지 중불로 가열.(약 10분 걸림) 물이 끓으면 가장 약한불로 2-3분간 더 끓인 다음 불을 끄고 1시간-1시간 30분간 뜸들인다
- 뜸들일 동안 설거지를. 이 경우 설거지감은 계란 푼 그릇, 젓가락, 티스푼, 체, 쟁반. 우유팩을 냄비에서 꺼내 냉장고에서 한나절(3시간 이상) 식힌다. - 좀 한심한, 연두부 같은 완성품 사진(성질 급하게 4시간 식혔음;;) 기울어진 이유는 아마 계란이 적게 들어가서(흰자를 하나쯤 넣어야 할지도)? (고소한 맛을 즐기는 사람은 노른자 하나 더 넣어도 됩니다) 아니면 약한불로 끓인 시간이 적어서? (양이 많으니 3분쯤 끓여야 할지도) 아니면 강도에 비해 높이가 높다 보니 제 무게를 이기지 못해서(...). 종이컵이나 우유팩에 하면 왠지 몰라도 상당히 creamy해집니다. 맛은 좋으나 단지 모양이... 따라서 뒤집어 드시지 않을 분께 추천.
**참고
* 기본은 초간단 1편(??)과 같음. * 사진에 비친 계량스푼은 티스푼과 용량을 비교하기 위해 잠시 쓴 것임. * 설거지하기 싫어서 쓰는 방법입니다. 모양에 연연하지 맙시다(...). * 우유에 설탕과 바닐라향을 같이 넣고 데우면 바닐라향이 잘 안 녹고 덩어리집디다; * 이 경우 캐러멜 소스는 미리 만들어 둬야 함. 중간에 만들려면 시간이 안 맞습니다
**과일푸딩
재료 :우유 270g 설탕 100g 계란 6개 생크림 100g 캬라멜 소량(설탕30g 물5g)
(1)우선 캬라멜을 만드는데 국자에 캬라멜용 설탕 30g과 물5g을 넣고 불에 올려 갈색의 캬라멜을 만든 다 (2)푸딩틀에 만들어 놓은 캬라멜을 한 방울 정도 떨 어 뜨려 놓는다 (3)우유와 설탕을 혼합, 불에 올려 80℃정도로 가열 하여 설탕을 녹여준 다음 다른 그릇에 계란을 거품기 로 풀어놓고 설탕을 녹인 우유를 혼합한다 (4) (3)을 체에 내려 걸러준다 (5) (4)를 준비된 (2)에 80%정도 체워 넣는다 (6) (5)를 찜통에 넣고 10-15분 정도 쪄 낸다 (7) (6)을 틀에서 분리하여 생크림과 과일로 장식하 여 마무리 한다
도움이 되셨길.. |
내용출처 : http://mypocket.x-y.net/oda/pud.htm푸딩만들기 &인터넷 베이커 푸딩 만들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