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전통

[스크랩] 간괘와 곤괘 계열의 重괘

바보처럼1 2006. 4. 5. 22:23

 (7) 간艮

遯 돈(돼지를 몰고 간다)  

하늘아래 산이다. 산이 하늘을 향해 높아지고 있는 형상이다. 위에는 네 개의 양이 있고 두개의 음이 아래에서 위로 발전하고 있다. 아직 그 힘이 약하고 돼지를 몰고 가듯이 갈팡질팡하고 속도가 더디지만 하늘을 향해 산이 올라오고 있다. 가기는 싫지만 가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다. 양을 선호하는 인간의 입장에서는 음이 발전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못한 형상이지만 파괴와 죽음을 상징하는 음이 점점 자라나는 현실을 직시하고 그에 대한 대처를 하기 위해 돼지처럼 꾸물거리지 말고 바삐 움직                   여야 한다.

咸 함(모두,전체)   

산 위에 연못이 있다. 간괘는 남성의 성기를 상징하기도 하고 태괘는 여성의 성기를 상징 한다. 남성과 여성의 성기가 결합하고 있는 상태다. 음양을 모두 가지고 이것이 태극이고 전체이다.

旅 여(여행)   

산 위의 불이다. 불은 원래 낮은 곳에서 나야 위력이 있다. 산꼭대기에서 나는 불은 주위에 불을 퍼뜨리기 어렵다. 홀로 여행을 다니는 것과 같다.

小過 소과(작은 과실)

산 위에 번개가 있다. 산이 번개에 맞는다. 과실이나 늘 있는 일이니 큰 과실이 아니고 작은 과실이다.

漸 점(점점)   

산 위에 부는 바람이다. 산 위로 올라갈수록 점차 세어진다.

蹇 건(발을 절뚝거린다)  

산 위에 있는 물이다. 한 방향으로 내려가거나 고요히 있지 않고 좌충우돌하면서 내려가는 것이 다리를 절고 길을 가는 것과 같다. 힘들게 일을 진행하고 있는 상태를 나타낸다.

艮 간(산)   

산이 겹쳐있다. 답답한 상태이다. 비슷한 상황이 아니라 정확히 산에 해당하는 상황을 나타낸다.

謙 겸(겸손)   

땅 아래 있는 산이다. 땅보다 높으면서 땅 아래에 위치하는 것은 겸손이다.

(8) 곤坤

否 비(막혀있다)  

하늘이 위에 있고 땅이 아래에 있다. 당연한 위치이나 이런 상태에서는 움직임이 막혀 있다. 변화하는 중에 이런 상태에 있으면 좋지 않다.

萃 췌(작은 것들이 모여 있다)  

연못 아래에 땅이 있다. 연못 아래에 있는 땅은 수분 공급이 잘돼서 풀들이 촘촘히 모여 있다.

晉 진(전진한다)

땅위에 태양이 떴다. 앞으로 계속 전진한다. 와야 할 것이 와서 점점 그 힘을 더해가고 있는  상태다. 중국의 진 황제는 여기서 국가의 이름을 따온 것이다. '해가 떠오르는 본거지'라는 뜻을 가진 일본의 이름도 여기서 따온 것이다.

豫 예(예상한다)

땅위에 천둥이 있다. 천둥이 그 효과를 많이 발휘할 수 있는 곳에 있는 것이니 미리 그 천둥의 위치를 예측할 수 있다. 예상해서 그런 곳을 피해야 한다.

觀 관(별 관심 없이 보다)  

바람이 땅위에 있다. 바람이 땅위를 정처 없이 부는 것은 관광여행을 다니는 것과  같다.

比 비(비교하다)  

땅위에 물이 있다. 물은 철저하게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른다. 높은 곳과 낮은 곳을 비교해서 흐른다고 할 수 있다. 사물을 비교하는 것은 그 사람이 나아갈 곳을 알려준다.

剝 박(껍질이 벗어지다)  

음의 세력이 밑에서부터 차 올라 6번째 양효 만 남아 있다. 곧 박리 될 상황이다. 예스 맨(yes man)들만 키운 독재자의 말로이다.

坤 곤(땅)   

땅이 둘 겹쳐 있다. 형체가 있는 별들은 모두 곤에 해당한다. 음효로만 이루어진 괘로서 그 흡인력이 강력하다. black hole은 곤의 작용이며 중력에 원천인 만유인력은 여기에서 나온다.

출처 : 역경
글쓴이 : 248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