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新譯 管 子
역해: 李 相玉 박사
명문당
해제
1. 특이한 사상가
2. 관중의 생애
3. 관자의 사상
유물적인 입장
관중의 경제정책
군권의 확립
국인의 컨트로올
계층분업의사상
4. 관자의 구성
大 匡(관중의 전반생)
양신은 일자리를 고르지 않는다./ 누구를 위해 죽는가/ 모반의 음모/노나라 환공의 살인사건/양공, 복수당하다/ 화살이 대구에 맞다/ 포숙의 진언/ 관중은 생신이 되고 소홀은 사신이 되다/ 환공의 노정벌/ 덕치는 정벌보다 더 큰 힘을 갖는다/ 패도의 길/ 제후까지 표창한 환공. 제의 외교정책/ 적인이 제를 침공하다/ 성실만이 진실한 추앙을 받는다
中 匡(관중과 패자 환공)
접대비의 효용/ 적을 치려면 우선 내편을 뭉쳐라/ 선은 악을 대신한다/ 망국의 조건/ 허례
牧 民(백성을 양육하는 데는)
국송(國頌: 의식이 족하면 영욕을 안다)/四維: 나라를 지탱하는 4개의 강령/四順: 민심을 얻는 기초/11 經: 열가지 원칙/ 六親五法: 신하를 어떻게 장악하는가
形 勢(위정자의 자세)
위엄과 은택/지엽 말절에 사로잡히지말라/ 눈치만으로 평가하지 말라/군주가 군주답지 못하면 신하도 산하답지 못하다/ 백성을 복종시키려면/ 천지와 같이 하라
權 修(패자의 길)
주권은 그 국력에 상응한다/ 백성은 적절하게 쓰라/ 능력을 관찰하여 벼슬을 준다/ 이상적 정치란/ 교제하는 자를 보면 그를 알 수 있다/천하를 다스리려면 우선 몸을 다스려라/ 장사꾼은 조정에 두지말라
立 政(시정의 요령)
치구.안국.부국의 비결/ 군자의 결우보다 소인의 과대평가가 더 나쁘다/ 덕이 있는 자라 해도 인이 모자라면 정권을 맡기지 말라/노력 목표/ 행정구획과 지도방법/법령 시행 방법/예고한 후에 일을 처리하라/행정감찰/ 복장 규정/ 아홉 가지 사실/ 교화의 목표
乘 馬(경제제도)
정치의 다섯가지 원리/ 땅은 정치의 기본. 서열과 국정.시황과 세태/ 화폐가치의 변동원리/ 군비의 기준/토지 평가법/ 행정은 수자에 근거해서 행하다/ 세법
輕 重(관중의 경제정책)
수영 연습/ 빈민구제/ 소금의 전매/ 중농경상/ 石壁謀/ 靑茅謀/ 쌀값의 조정/ 재산의 분배/ 명예심/일거양득
重 令(법령존중)
법령이 무거우면 백성은 두려워한다/ 모범적인 신하.생활태도.산업/ 첫째로 기초를 만들라/ 여섯 개의 적
法 法(법령과 군주)
법이 법다웁게 되려면 법을 지켜야 한다/ 군주의 위기/ 군주의 삼욕/ 조령모개를 하지말라/ 不牧의 백성 /小利를 위한 용서는 대해를 가져온다/ 군주의 검소한 생활은 곧 부국을 뜻한다/ 신상필벌은 백성을 가르치는 길/ 준법이 곧 군주의 위엄/법령이 해이되면 백성을 망친다./ 세력은 결코 남에게 넘겨주지 말라
五 輔(선정을 베푸는 다섯 단계)
민심을 얻는 길/ 다섯단계/1. 德을 일으키는 여섯 가지 방법/2. 義를 높이는 일곱가지 내용/3.禮를 바르게 하는 여덟 가지 기본/4.신분에 �는 사회책임/ 5.사태의 변화에 대처하는 세가지 척도
七 法(병법)
필승의 조건./ 작전계획
樞 言(명언발췌)
치자는 명분이 있어야 한다/ 명군의 마음가짐/ 귀족과 백성, 그리고 부자를 다루는 법/ 寶와 器를 중시하고 用을 경시하라/ 군주가 중시하는 것/ 세 종류의 나라/ 승패의 귀추/ 참으로 고귀한 것., 참으로 슬기로운 것/ 인간에게 이익을 주는 것/ 사랑은 미움의 시작/ 利와 德/ 멸망의 원인/ 종신 군주/ 진언과 명령/ 신상 필벌
覇 言(패왕론)
패왕의 조건/ 천하를 얻어려면 우선 사람을 얻으라/ 준비. 대기 그리고 실행/ 나라의 크기는 영토의 크기와 관계없다/ 지도자의 책임/ 행동의 시기와 전략배치/ 상부상조
覇 形(외교의 위력)
백성은 패왕의 근본/ 영토를 다투는 제후 싸움에 휘말리지 말라/ 군대를 동원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小 問(군주가 걸어야 할 길)
사본으로 군사력을 강화하라/ 치국의 4대조건/ 패왕이 되는 길/백성을 억압하는 것은 대도가 아니다/ 곡목과 직목/ 패왕의 자격/ 신하를 보면 군주를 알 수 있다/ 禾는 곧 和와 같다/ 성인 先知無形
治 國(경제안정지책)
농사는 천하의 대본/士.農.工. 商의 정책
戒(신하의 명경구)
游.夕과 荒.亡/ 근거가 없건만 강한 것은 생명/ 군자만이 할 수 있는 일/ 패자가 된 환공/ 도둑의 말일지라도 귀를 기울이라/ 포숙은 선인일 뿐 정치인은 못돼/ 임기응변이 곧 치도
任 法(통치의 근본)
法.계수 .공적.천도에 의존하라/ 국가의 근본은 법이다/ 치국의 세 유형/
小 稱(군주의 마음가짐과 환공의 최후)
백성의 눈은 공평하다/ 과실은 자기에게 공적은 신하에게/ 관중의 죽음과 환공의 최후/ 포숙아의 충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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