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전통

[스크랩] 南男北女

바보처럼1 2006. 4. 5. 22:35

남남북녀라는 말이 있다. 남자는 남쪽의 남자가 좋고 여자는 북쪽의 여자가 좋다는 말이다. 남쪽은 태양의 조사량이 많아 밝고 양기가 많은 곳이다. 사람으로 하여금 활동적으로 만든다. 남쪽에 사는 사람은 활동적이고 마음이 오픈 되어 있고 낭만적이다. 그 기운이 양이므로 남성적이라 할 수 있다. 북쪽은 태양의 조사량이 적어 어둡고 양적인 기운이 적다. 양이 적다는 것은 음이라고 할 수 있다. 북쪽은 음기가 많아 사람으로 하여금 비활동적으로 만든다. 그래서 북쪽 사람들은 비활동적이고 마음이 닫혀 있어 비사교적이다. 남자는 양이 많아야 남성적인 매력이 있고 여성은 음이 많아야 여성적인 매력이 있다.

 남쪽에 있는 남자는 양기를 많이 받아 활동적이며 사교적이라 여성들에게 인기가 있고 북쪽에 있는 여자는 음기를 많이 받아 정적이고 얌전하고 부끄러워하여 여성적이라 남자를 은근히 끌어들이는 매력이 있다. 그래서 남남북녀라는 말이 생겼다.

 스웨덴에 살던 선생님이 유럽의 북쪽 사람들과 남쪽 사람들의 차이점을 말해 준 적이 있다. 비행기에서 이탈리아 중년 남자와 같이 앉게 됐는데 그 남자는 처음에 앉자마자 이야기를 시작하여 비행기가 도착할 때쯤에는 아주 오랜 친구처럼 됐다고 한다. 그래서 자기 집과 그의 아버지 집에 초대를 받았다고 한다. 만약 스웨덴 남자가 옆에 탔다면 '헬로(hello)'라는 인사 한 마디 나누고 비행기에서 내릴 때까지 말이 없었을 것이라 했다. 이탈리아 남자가 이처럼 남자답고 사교적이라 스웨덴 여자들에게 인기가 많아 스웨덴 남자들이 스웨덴 여자들을 이탈리아 남자들에게 모두 빼앗길까봐 질투를 한다고 한다. 이것이 남남북녀의 단적인 예이다.

 이것은 사교적인 관점으로 봤을 때 남남북녀이고 돈버는 일에 관점을 두고 봤을 때는 그 반대의 경우가 생긴다(南女北男). 남쪽은 양이 왕성한 곳이기 때문에 신진대사가 왕성하여 돈을 거두어들이는 능력이 적고 먹고 마시고 노는 일에 돈을 쓰느라 이탈리아, 스페인, 포르투갈 등은 국민소득이 적다. 이런 면에서는 남쪽의 남자들은 안 좋다. 양기가 많은 남자는 신진대사가 빠르므로 몸 안으로는, 에너지를 거두어 들여 지방으로 만들어 놓지 못하여 북쪽 사람들보다 몸도 작고 말라 있다. 몸 밖으로는, 묵묵히 일하여 돈으로 바꾸어 놓지 못하기 때문에 돈을 많이 모아 놓지 못한다. 스웨덴, 덴마크, 노르웨이 등 유럽의 북쪽 국가들은 국민 소득이 높고 스위스를 비롯한 국가들은 은행이 발달하였다. 음이 많은 사람들이라 저장하는 것이 탁월하다. 그래서 남자란 돈이 많아야 가치가 있으므로 북쪽의 남자들이 더 좋다.그래서 음양의 좋고 나쁨은 관점에 따라서 바뀐다. 음의 성질이 있는 사람은 양의 성질이 있는 사람을 좋아한다. 그 성질의 약간의 차이가 있을 때는 그렇고 음적인 성질이 심한 사람과 양적인 성질이 심한 사람은 서로 배척한다.

 그래서 부부는 서로 비슷한 사람이 된다고 한다. 거울에 비추어 보던 자기의 얼굴이나 자기의 어머니나 아버지를 닮은 이성을 보면 어디서 많이 본 사람처럼 서로 끌려 부부가 된다. 성질이 극과 극이면 친구가 될 수 없다. 남남북녀가 끌리는 것은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생기는 환경의 영향이므로 그 정도가 약해서  서로 끌린다.

 남쪽 사람들의 양적인 성질과 북쪽 사람들의 음적인 성질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예가 있다. 미국의 남북전쟁 당시에 남쪽의 장군(잭슨, 롱우드, 리)들은 3명이나 남군의 총에 맞은 사건이 있었다. 남쪽의 장군들은 양적이라 성질이 급해서 휘하의 군사들을 선두에서 지휘한다. 반면에 북군의 장군들은 음적이라 군사들을 뒤에서 지휘하기 때문에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다. 남군의 장군들은 선봉에 서서 너무 앞서가다가 돌아오는 길에 적으로 오인받아 아군의 총을 맞았다.

 필리핀에 몇 년 산 적이 있는데 거기에는 호모 남성이 많았다. 인도네시아에도 호모남성이 많다고 한다. 그리고 필리핀은 후진국이지만 여성들의 활동이 활발하다. 그래서 필리핀에서는 자식이 남녀 둘 있는데 한 사람 밖에 대학 보낼 돈이 없으면 여자를 보낸다고 한다. 관공서에 가 보면 70% 정도가 여자고 의사들의 70% 정도가 여자이고 대통령도 여자가 된 나라이다. 필리핀은 열대지방으로 양이 매우 강하다. 양인 남자들은 양이 너무 강해서 그 환경을 이기지 못해 힘을 쓰지 못하나 양극생음(陽極生陰)하여 음인 여자들은 더운 지방이라 양기를 얻으서 수동적인 음에서 능동적인 양적 성질이 바뀌어 활발한 사회활동을 할 수 있다. 그래서 여성들의 지위가 향상되어 있고 딸을 공부시키는 것이 아들을 공부시키는 것 보다 성공할 확률이 많다. 필리핀 여자들은 남자를 사랑할 때 돈은 내가 벌어서 같이 살자고 서슴없이 말한다. 낮에 공원에 가보면 아이들을 데리고 나온 남자들이 많다. 양이 너무 많아서 무력해진 남성들이 가사를 보는 것이다. 여성의 지위가 높은 사회이므로 남자가 여성의 성향을 보이면 그것을 감추거나 누르지 않고 떳떳하게 게이가 되기도 하고 남성이 양극생음해서 음인 여성화가 되는 것일 수도 있다.

출처 : 역경
글쓴이 : 이성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