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스크랩] [우리아이 우등생 만들기]③ 스펀지 학습법

바보처럼1 2006. 6. 2. 01:47
실패해도 칭찬…학습동기 부여
파워독해 - 연상노트법등 '지도'

요즘 학습 매니지먼트가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새로운 교육 사업은 공부의 3요소, 즉 학습동기, 학습기술, 학습 전략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우등생이 되기 위해서는 공부의 3요소를 알아야 한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기술 검사를 해보면 상위 3%는 학습 동기가 강하며, 자기만의 학습기술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일선 학교와 관련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바로 학습동기 부여다.

그렇다면 자녀의 학습동기를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 아이가 걷기를 배우는 과정을 생각해 보면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 아이들이 기어 다니다가 걷기를 배울 때 수없이 많은 실패를 경험한다. 그때마다 우리는 왜 걷지 못하냐고 혼내지 않는다. 오히려 반복적인 행위를 통해 걷게 되면 기뻐하고 칭찬해준다.

어린 시절 아이들은 부정적인 말을 듣지 않았기에 두려움을 모른다. 두려움이 없기에 세상의 모든 사물과 현상을 스펀지처럼 빨아들인다. 우등생이 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학습 동기가 생기고 적극적이며 긍정적인 학습 행위가 일어나는 것이다. 이것이 실패를 통해서 배우게 하는 스펀지 학습법이다. 이제부터 자녀의 장점과 생활을 눈여겨 보아 하루에 한가지씩 칭찬해 주도록 하자.

다음으로 공부 방법 80%를 바꾸어 놓을 20%의 학습기술을 살펴보자. 우등생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의 학습기술을 반드시 익혀야 한다.


▶ 파워독해법을 익혀라=수능의 언어영역(국어, 영어)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고 많은 양의 정보를 습득해야 하는 학생들은 빠르게 읽고 정확히 이해하는 속독법을 익혀야 한다. 간단히 훈련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의미 구조에 따라 한줄을 삼등분 혹은 이등분하여 묶어 읽는 법을 훈련하면 많은 효과가 있을 것이다.


▶ 연상 노트법이 효과적이다=전통적인 노트 필기법에서 벗어나, 이해하기 쉽고 기억하기 좋게 마인드맵식으로 필기하면 아주 효과적이다. 이 방법은 두뇌의 특성을 살려 정보(좌뇌)와 시각적 이미지(우뇌)를 동시에 기록함으로써 효과적으로 기억하고 회상할 수 있도록 고안된 기법이다.


▶ 연상기억법을 익혀라=기억법은 전쟁 무기로 말하면, 최첨단 비밀병기에 해당한다. 좀 더 효과적으로 암기하고 장기간 기억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경쟁에서 앞서갈 수 있다. 생생하게 입력하고, 쉽게 떠올릴 수 있도록 기억할 정보를 영상화하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


▶ 명상학습법을 생활화하라=수업이 끝난 후 곧바로 일어나 다른 일을 하지 말고 그 자리에서 조용히 눈을 감고, 그 날 배운 내용을 머릿속으로 정리하고 암송해 보자. 매시간 3분만 투자하면 된다. 놀랄만한 성적 향상을 가져올 것이다.

이상에서 말한 몇가지 학습법만 제대로 익힌다면 공부에 대한 긍정적 사고, 평생 활용할 수 있는 공부기술, 삶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안나실의 플래닛입니다.
글쓴이 : 안나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