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촛불을 켤 때가 아닙니다>
저 재를 넘어가는 저녁해의 엷은 광선들이 섭섭해 합니다.
어머니, 아직 촛불을 켜지 말으셔요.
그리고 나의 작은 명상의 새새끼들이
지금도 저 푸른 하늘에서 날고 있지 않습니까?
이윽고 하늘이 능금처럼 붉어질 때,
그 새새끼들은 어둠과 함께 돌아온다 합니다.
언덕에서는 우리의 어린 양들이 낡은 녹색 침대에 누워서
남은 햇볕을 즐기느라고 돌아오지 않고,
조용한 호수 위에는 이제야 저녁 안개가 자욱히 내려오기 시작하였읍니다.
그러나 어머니 아직 촛불을 켤 때가 아닙니다.
늙은 산의 고요히 명상하는 얼굴이 멀어가지 않고
머언 숲에서는 밤이 끌고 오는 그 검은 치맛자락이
발길에 스치는 발자욱 소리도 들려오지 않습니다.
멀리 있는 기인 둑을 거쳐서 들려오는 물결 소리도 차츰차츰 멀어갑니다.
그것은 늦은 가을부터 우리 전원을 방문하는 까마귀들이
바람을 데리고 멀리 가버린 까닭이겠읍니다.
시방 어머니의 등에서는 어머니의 콧노래 섞인
자장가를 듣고 싶어하는 애기의 잠덧이 있읍니다.
어머니 아직 촛불을 켜지 말으셔요.
이제야 저 숲 너머 하늘에 작은 별이 하나 나오지 않았읍니까?
*조선일보(1933.11) 수록
목가적인 전원 속에서 유유 자적하는 자신의 모습을 한 폭의 동양화처럼 담담하게 그려 놓았다. 그 그림 속에서 시인은 자연과 인생을 명상하고 있다.
*주제는 절망을 부정하고 현실을 긍정하려는 마음
*이 시는 참신한 정밀성속에 상징적 의미를 깃들이게 한다.
*어머니: 사랑의 화신인 절대자
*녹색 침대: 푸른 잔디
<그 먼 나라를 알으십니까>
어머니,
당신은 그 먼 나라를 알으십니까?
깊은 삼림 지대를 끼고 돌면
고요한 호수에 흰 물새 날고
좁은 들길에 들장미 열매 붉어
멀리 노루새끼 마음놓고 뛰어다니는
아무도 살지 않는 그 먼 나라를 알으십니까?
그 나라에 가실 때에는 부디 잊지 마셔요
나와 같이 그 나라에 가서 비둘기를 키웁시다.
어머니,
당신은 그 먼 나라를 알으십니까?
산비탈 너지시 타고 내려오면
양지밭에 흰 염소 한가히 풀 뜯고
길 솟는 옥수수밭에 해는 저물어 저물어
먼 바다 물 소리 구슬피 들려오는
아무도 살지 않는 그 먼 나라를 알으십니까?
어머니, 부디 잊지 마셔요
그 때 우리는 어린 양을 몰고 돌아옵시다.
어머니,
당신을 그 먼 나라를 알으십니까?
오월 하늘에 비둘기 멀리 날고
오늘처럼 촐촐히 비가 내리면
꿩 소리도 유난히 한가롭게 들리리다.
서리가마귀 높이 날아 산국화 더욱 곱고
노란 은행잎이 한들한들 푸른 하늘에 날리는
가을이면 어머니, 그 나라에서
양지밭 과수원에 꿀벌이 잉잉거릴 때
나와 함께 그 새빨간 능금을 또옥 똑 따지 않으렵니까?
*시집<촛불(1939.11)수록
석정에게 있어서 자연에 대한 사랑은 하나의 신앙이었다.
"어머니"란 말은 "임"이나 "당신"보다 훨씬 더 순수하고 거룩한 느낌을 준다.
그의 심오한 명상이 하나의 이상화된 전원을 이렇듯 아름답게 그려 놓았다.
"그 먼 나라"는 노작(勞作)의 흔적이 없는 야생으 비가 넘치는 나라요, 아무도 살지 않기 때문에 그 나라를 동경하는 것이다.
*주제는 이상향으로서의 전원을 동경하는 마음.
<봄을 기다리는 마음>
우수도
경칩도
머언 날씨에
그렇게 차가운 계절인데도
봄은우리 고운 핏줄을 타고 오고
호흡은 가빠도 이토록 뜨거운가?
손에 손을 쥐고
볼에 볼을 문지르고
의지한 채 체온을 길이 간직하고픈 것은
꽃 피는 봄을 기다리는 탓이리라.
산은
산대로 첩첩 쌓이고
물은
물대로 모여 가듯이
나무는 나무끼리
짐승은 짐승끼리
우리도 우리끼리
봄을 기다리며 살아가는 것이다.
*1연: 마음 속에 봄이 온다는 것
2연: 우리가 살고 싶음은 오는 봄, 곧 미래가 있기 때문이라는 것
3연: 자연의 섭리에 대한 예찬
4연: 미래를 향한 삶의 의지.
*주제는 4연
<산수도(山水圖)>
숲길같이 이끼 푸르고
나무 사이사이 강물이 희어.....
햇볕 어린 가지 끝에 산새 쉬고
흰 구름 한가히 하늘을 지난다.
산가마귀 소리 골짝에 잦은데
등 너머 바람이 넘어 닥쳐 와.....
굽어든 숲길을 돌아서
시냇물 여운 옥인 듯 맑아라.
푸른 산 푸른 산이 천 년만 가리......
강물이 흘러 흘러 만 년만 가리.....
산수는 오로지 한 폭의 그림이냐?
<촐촐한 밤>
새새끼 포르르 포르르 날아가 버리듯
오늘밤 하늘에는 별도 숨었네.
풀려서 틈가는 요지음 땽에는
오늘밤 비도 스며들겠다.
어두운 하늘을 제쳐보고 싶듯
나는 오늘밤 먼 세계가 그리워
비 내리는 촐촐한 이 밤에는
밀감 껍질이라도 지근거리고 싶구나!
나는 이런 밤에 새끼꿩 소리가 그립고
흰 물새 떠다니는 먼 호수를 꿈꾸고 싶다.
*시집<촛불> 수록
겨울이 가고 봄이 올 무렵의 쓸쓸한 마음을 읊은 시.
봄음 맞이하는 어느 날 밤의 시인의 마음은 우울하고 어둡다.
<추석>
가윗날 앞둔 달이 지치도록 푸른 밤,
전선에 우는 벌레 그 소리도 푸르리.
소양강 물 소리며 병정들 얘기소리,
그 속에 네 소리도 역력히 들려 오고.
추석이 내일 모레, 고무신도 사야지만,
네게도 치약이랑 수건도 부쳐야지.....
*소재는 전선에 가 있는 아들
1연: 시간적 배경
2연: 청각적 묘사
3연: 주제연
*주제는 국군 장병 위문
<슬픈 구도(構圖)>
나와
하늘과
하늘 아래 푸른 산뿐이로다.
꽃 한 송이 피어날 지구(地球)도 없고,
새 한 마리 울어 줄 지구도 없고,
노루새끼 한 마리 뛰어다닐 지구도 없다.
나와
밤과
무수한 별뿐이로다.
밀리고 흐르는 게 밤뿐이요,
흘러도 흘러도 검은 밤뿐이로다.
내 마음 둘 곳은 어느 밤하늘 별이더뇨.
*조광(1939.10) 수록
막다를 골목에 다다른 조국의 현실을 노래한 시
*밤: 고독이 에워산 캄캄한 밤
*별: 암흑 속에 멀리 빛을 던지는 이상의 세계.
*주제는 자유를 빼앗긴 실존저"나"의 절망감.
<나의 꿈을 엿보시겠읍니까>
햇볕이 유달리 맑은 하늘의 푸른 길을 밟고,
아스라한 산 너머 그 나라에 나를 담숙 안고 가시겠읍니까?
어머니가 만일 구름이 된다면.....
바람잔 밤 하늘의 고요한 은하수를 저어서 저어서,
별나르를 속속들이 구경시켜 주실 수가 있읍니까?
어머니가 만일 초승달이 된다면..... .
내가 만일 산새가 되어 보금자리에 밤이 든다면,
어머니는 별이 되어 달도 없는 고요한 밤에
그 푸른 눈동자로 나의 꿈을 엿보시겠읍니까?
<화석이 되고 싶어>
하늘이 저렇게 옥같이 푸른 날엔
멀리 흰 비둘기 그림자 찾고 싶다
느린 구름 무엇을 노려보듯 가지 않고
먼 강물은 소리 없이 혼자 가네
뽑아 올린 듯 밋밋한 산봉우리 곡선이 또렷하고
명랑한 날이라 낮달이 더욱 희고나
석양에 빛나는 까마귀 날개같이 검은 바위에
이런 날엔 먼 강을 바라보고 앉은 대로 화석이 되고 싶어.....
<봄의 유혹>
파란 하늘에 흰 구름 가벼이 떠가고
가뜬한 남풍이 무엇을 찾아내일 듯이
강 너머 푸른 언덕을 더듬어 갑니다.
언뜻언뜻 숲 새로 먼 못물이 희고
푸른 빛 연기처럼 떠도는 저 들에서는
종당새가 오늘도 푸른 하늘의 먼 여행을 떠나겠읍니다.
시냇물이 나직한 목소리로 나를 부르고
아지랭이 영창 건너 먼 산이 고요합니다.
오늘은 왜 이 풍경들이 나를 그리워하는 것 같애요.
산새는 오늘 어디서 그들의 소박한 궁전을 생각하며
청아한 목소리로 대화를 하겠읍니까?
나는 지급 산새를 생가하는 "빛나는 외로움"이 있읍니다.
임이여! 무척 명랑한 봄날이외다.
이런 날 당신은 따뜻한 햇볕이 되어
저 푸른 하늘에 고요히 잠들어 보고 싶지 않습니까?
<산으로 가는 마음>
내 마음
주름살 많은 늙은 산의 명상하는 얼굴을 사랑하노니
오늘은
잊고 살던 산을찾아 내 마음 머언 길을 떠나네
산에는
그 고요한 품안에 고산 식물들이 자라나거니
마음이여
너는 해가 저물어 이윽고 밤이 올 때까지 나를 찾아 오지 않아도 좋다.
산에서 그렇게 고요한 품안을 떠나와서야 쓰겠니?
그러나 마음이여
나는 언제까지 너와 이별이 잦은 이 생화을 하여야겠는가?
*문학(1934) 수록
작자 자신은 "침묵은 산의 마음이니라. 숭고는 산의 얼굴이니라"고 말한 바 있는 데, 이 시는 그런 감정을 잘 드러내고 있다.
<지도>
지도에서는 푸른 것을 바다라 하였고
얼룩얼룩한 것은 육지라 부르는
습관을 길러 왔단다.
이제까지 국경이 있어 본 일이 없다는
저 하늘을 닮아서 바다는 한결로 푸르고
육지가 석류 껍질처럼 울긋불긋한 것은
오로지 색채를 즐긴다는 단조한 이유가 아니란다.
오늘 펴보는 이 지도에는
조선과 인도가 왜 이리 많으냐?
시방 나는
동그란 지구가 유성처럼 화려히 떨어져 갈 날을
생각하는 "외로움" 이 있다.
도시 지구는 한 덩이 푸른 석류였거니.....
*시건설(1939) 수록
<고운 심장>
별도
하늘도
밤도 치웁다.
얼어 붙은 심장 밑으로 흐르던
한 줄기 가는 어느 난류(暖流)가 멈추고.
지치도록 고요한 하늘에 별도 얼어 붙어 하늘이 무너지고
지구가 정지하고
푸른 별이 모조리 떨어질지라도
그대로 서러울리 없다는 너는
오 너는 아직 고운 심장을 지녔거니
밤이 이대로 억만 년이야 갈리라구......
<어느 지류에 서서>
강물 아래로 강물 아래로
한 줄기 어두운 이 강물 아래로
검은 밤이 흐른다.
은하수가 흐른다.
낡은 밤에 숨 막히는 나도 흐르고
은하수에 빠진 푸른 별이 흐른다.
강물 아래로 강물 아래로
못 견디게 어두운 이 강물 아래로
빛나는 태양이
다다를 무렵
이 강물 어느 지류에 조각처럼 서서
나는 다시 푸른 하늘을 우러러 보리.....
*문장(1941)수록
<망향의 노래>
한 이파리
또 한 이파리
시나브로 지는
지치도록 흰 복사꽃을
꽃잎마다
지는 꽃잎마다
곱다랗게 자꾸만
감기는 서러운 서러운 연륜을
늙으신 아버지의
기침소리랑
곤때 가신 지 오랜 아내랑
어리디어린 손자랑 사는곳
버리고 온 "생활"이며
나이 벅차던 청춘이
아직도 되살아 있는
고향인 성만싶어 밤을 새운다.
<비의 서정시>
깅이 넘는 유리창에 기대어
그 여인은 자꾸만 흐느껴 울었다.
유리창 밖에서는 놋날 같은 비가 좌악 쏟아지고
쏟아지는 비는 자꾸만 유리창에 들이치는데
여인이 흐느껴 우는 소리는
빗소리에 영영 묻혀 버렸다.
그때 나는 벗과 같이 극장을 나오면서
그 여배우를 아무래도 잊을 수가 없다고
이야기한 일이 있다.
생활의 창문에 들이치는 비가 추워
들이치는 비에 가슴이 더욱 추워
나는 다시 그 여인을 생각한다.
글쎄 여보!
우리는 이 어설픈 극장에서 언제까지
서투른 배우 노릇을 하오리까.
<오후의 명상>
내 소박한 정원을 장식하는 어린 은행나무여
봄이 또 너에게 무엇을 준다 하여
고 갸륵한 손들을 차츰차츰 벌리기 시작하였느뇨?
오후에 내 너를 바라보며 네 옆에 앉아서 명상하는 것은
밤에 너와 소곤대는 별들의 푸른 이야기도 아니요
다만 너의 변할 줄 모르는 무심한 생활이어니
나의 어린 은행나무여
이윽고 너는 건강한 가을을 맞이하여
황금같이 노오란 네 단조한 잎새들로 하여금
그 푸른 하늘에 시를 쓰는 일과를 잊지 않겠재.....
"여보 ! 당신은 어서 그 좁은 주택을 떠나서
산새처럼 저 푸른 하늘을 날고 싶지 않소?"
네가 쓰는 시에는 이런 구절이 있었나니
나의 잚은 시인 은행나무여
쪽지 부러진 내 마음의 작은 산새가 또 얼마나 퍼덕이겠니
오는 가을에는.....
오는 가을에는.....
오는 가을에는.....
<나무 등걸에 앉아서>
요요한
산이로다.
겹겹이 쌓인 풀길 없는 우리 가슴같이
깊은 산이로다.
아아라한 오월 하늘 짙푸른 속에
종달새
종달새
종달새는 미치게 울고
산은
첩첩
청대숲보다 더 밋밋하고 무성한데
아기자기한 우리 두 가슴엔
오늘사 태양 따라 환히 트인 길이 있어
이 남 등걸에 널 껴안은 채
이토록 즐거운 눈물이 자꾸만 쏟아지는 것은
진정 죽고 싶도록 살고 싶은
사랑보다는 뜨겁고 더 존엄한 꽃이
가슴 깊이 피어난 까닭이리라.
<임께서 부르시면>
가을날 노랗게 물들인 은행잎이
바람에 흔들려 휘날리듯이
그렇게 가오리다
임께서 부르시면......
호수에 안개 끼어 자욱한 밤에
말없이 재 넘는 초승달처럼
그렇게 가오리다
임께서 부르시면.....
포곤히 풀린 봄 하늘 아래
굽이굽이 하늘 가에 흐르는 물처럼
그렇게 가오리다
임께서 부르시면
파아란 하늘에 백로가 노래하고
이른 봄 잔디밭에 스며드는 햇볕처럼
그렇게 가오리다
임께서 부르시면..... .
<백목련을 꺾던 밤>
너와
내가
백목련을 꺾던 밤은
달이 유달리도
밝은 밤이었다.
백공작 같은
그 가슴에 안길
백목련을 생각하며
나는 그 밤을 새워야 했다.
이젠
하얀 꽃이파리가
상장(喪章)처럼 초라하게 지는데
시방 나는
백목련나무 아랠 지나면서
그 손을
그 가슴을
그 심정을 어루만진다.
<산 산 산>
지구엔
돋아난
산이 아름다웁다
산은 한사 ㅎ 고
높아서 아름다웁다
산에는
아무 죄 없는 짐승과
엘레나보다 어여쁜 꽃들이
모여서 살기에 더 아름다웁다.
언제나
나도 산이 되어 보나 하고
기린같이 목을 길게 늘이고 서서
멀리 바라보는
山
山
山
<들길에 서서>
푸른 산이 흰 구름을 지니고 살 듯
내 머리 위에는 항상 푸른 하늘이 있다.
하늘을 향하고 산삼(山森)처럼 두 팔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이 얼마나 숭고한 일이냐.
두 다리는 비록 연약하지만 젊은 산맥을 삼고
부절히 움직인다는 둥근 지구를 밟았거니.....
푸른 산처럼 든든하게 지구를 디디고 사는 것이 얼마나
기쁜 일이냐.
뼈에 저리도록<생활>은 슬퍼도 좋다.
저문 들기에 서서 푸른 별을 바라보자!
푸른 별을 바라보는 것은 하늘 아래 사는 거룩산
나의 일과이거니.....
*문장(1939.6) 수록
<작은 짐승>
<난(蘭)>이와 나는
산에서 바다를 바라다 보는 것이 좋았다.
밤나무
소나무
참나무
느티나무
다문다문 선 사이사이로 바다는 하늘보다 푸르렀다.
<난>이와 나는
작은 짐승처럼 앉아서 바다를 바라다 보는 것이 좋았다.
짐승같이 말없이 앉아서
바다를 바라다 보는 것은 기쁜 일이었다.
<난>이와 내가
푸른 바다를 향하고 구름이 자꾸만 놓아 가는
붉은 산모와 흰 대리석 층층계를 거닐며
물오리처럼 떠 다니는 청자기 빛 섬을 어루만질 때
떨리는 심장같이 자즈러지게 흩날리는 느티나무 잎새가
<난>이의 머리칼에 매달리는 것을 나는 보았다.
<난>이와 나는
역시 느티나무 아래에 말없이 앉아서
바다를 바라다 보는 순하디 순한 작은 짐승이었다.
*문장7호(1939.8) 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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