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오나르도 다빈치 서설(序說)>
아르노 강변의 꽃도 지고
백합 문장(紋章)의 도시와 창들이
이파리를 접으며 가을에 사위는
눈을 들면 낙엽으로 저무는 모든 것
글썽한 눈물이게 내 맘도 지고
4년을 하루같이 순금으로 일렁였던
마지막 한 점 붓을 놓았을 때
모나리자 모나리자 모나리자
부인 '지오콘다'여----
나 레오나르도 다 빈치
울지 않겠읍니다.
당신의 신비로운 눈동자와 함께
그 온갖 것
내게서 소리없이 사라져 간다 할지라도
영원을 때리는 오묘로운 빛보라
그 앞에서
나 레오나르도 다 빈치
서러워하지 않겠읍니다.
육신에 닿는 아픈 여백의 사랑을 말고
찰나에 숨지는 이슬의 영광을 말고
이승에서 만나는 그 최후의
값진 두려움에 떠는 담홍빛의 영혼들
이윽고 첫날같이 칠칠한 밤이 내리고
서늘한 내 손이
깊디깊은 산회(散會)의 덧문에 걸리어
서성이고 있었던 경이의 순간
모나리자 모나리자 모나리자
부인 '지오콘다'여----
그때 당신의 수정 입술은
내 머리털에 부딪고
처음으로 내미는
당신의 부신 손목에 입맞추었을 때
오호 전혀 부끄러운 쉰 넷의 생애
나 레오나르도 다 빈치
차마 울 수조차 없었읍니다.
그리하여 우리는 다시 오지 못할 길
죽음과 만날 그 최후의 약속 위하여
나는 눈 덮인 알프스를 넘고
당신은 카라브리아 연안(沿岸)
지아비 프란체스코의 곁으로
달려갔읍니다.
사랑이란 기다리는 플로레스의 꽃밭
예술이란 호올로 남는
나의 키 큰 그림자에 불외(不外)했던 것
나의 손은 이미 조용한 천상의 것
당신의 눈동자는 이승을 출렁이는
고요한 상징과 강물의 회귀(回歸)로 시방은
문예부흥의 심장
플로렌스에 떨구는
나의 한 방울 눈물의 의미처럼
아르노 강변의 꽃은 지고
내 맘의 설운 문장도 어둠에 묻히는
부인 '지오콘다'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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